나라별 여행정보/파키스탄

파키스탄 일반

프리 김앤리 2009. 2. 24. 04:18

 

1. 개요

 

 10억인구, 광활한 땅, 인더스문명의 발상지, 또 불교와 힌두교의 발상지

 

인도 아대륙은 인종박물관일 정도로 많은 민족, 1500개가 넘는 언어, 브라만교, 자이나교, 불교, 힌두교, 이슬람교등 다양한 종교

현재 파키스탄은 과거 인도 영토의 한부분. 1947년 8월 인도와 분리 독립

 

17세기 영국은 봄베이, 마드라스, 캘커타를 차지하고 무굴제국의 쇠퇴를 틈타 인도대륙을 식민지화 하기 위해 프랑스와 경쟁했다.

1757년 플라시 전투에서 영국이 승리한 이후, 영국의 동인도회사 (1600년 엘리자베스 1세때 인도와 무역을 하기 위해 세운 식민지

회사 )가 무굴제국으로 부터 조세 징수권과 사법권을 이양받아 사실상 식민통치를 했다.

 

18세기 중반부터 인도는 영국의 원료공급지, 제품시장으로 되어 인도인의 불만이 고조되던중, 엉뚱한 곳에서 폭발.

1857년 동인도회사의 인도인 용병인 '세포이'가 항쟁을 일으켰다.

직접적인 원인은 영국군이 세포이에게 나눠준 총을 소와 돼지기름으로 닦게 했기 때문이다. 소는 힌두교도들이 신성하게 여기고,

돼지는 이슬람교에서 금기하는 동물이다. 자연히 세포이들은 영국이 기독교를 강제로 믿게 하려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반란을 일으켰고

그것이 반영 민족운동으로 발전하였다.

*  세포이(페르시아어: سپاهی sipâhi, sepoy)는 병사를 뜻하는 페르시아어이다. 영국 동인도 회사이슬람교도와 힌두교도 중에서 인도인 용병을 뽑아 배치했는데 이들을 세포이라고 한다.

세포이 용병은 세포이 항쟁 전까지 인도에 주둔하고 있던 영국군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세포이 반란은 진압되고 무굴제국의 황제가 강제퇴위당하면서 무굴제국은 멸망, 1877년 영국은 인도제국을 세워 빅토리아여왕이 황제를 겸하였다.

 

2차대전후 전 인도 이슬람연맹 지도자였던 지나가 파키스탄 분리독립을 요구했고, 인도가 통합되는 것을 원치 않는 영국의 분리독립정책에 따라 1947년 8월 힌두교가 다수를 차지하는 인도연방, 이슬람교도가 다수인 파키스탄으로 독립하였다.

지나 (Jinnah)는 지금도 파키스탄의 국민적 영웅이다.

 

1948년 8월 인도와의 분쟁지역인 카슈미르에서 이슬람교도들의 무장봉기가 일어나면서 종종 인도/파키스탄의 전쟁이 일어나고 지금도 분쟁이 지속되고 있다. 1971년 동 파키스탄이 독립하여 현재의 방글라데시가 되었다.

 

2. 음식

 

 - 사모사 (Samosas) : 전채요리, 감자와 야채로 속을 만들어 넣은 삼각형 모양의 만두튀김.

 - 로띠 ( roti ) : 납작한 밀가루 빵

 - 짜파티 ( Chapattis ) :

 - 달 (Dhal) : 녹두나 콩으로 만든 요리

 - 사브지 (sabzi) : 야채요리

 -  로띠 또는 짜파티에 달이나 사브지, 양, 닭, 소고기 요리를 싸서 먹는다.  

 - 난 (Nann) : 좀 두꺼운 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