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
매사추세츠만 연안에 자리한 뉴잉글랜드 최대의 중심지이며, 아메리카 메갈로폴리스 북부의 중심이기도 하다. 대도시권은 주(州) 인구의 약 1/2을 차지하여 주의 중심이 되고 있다. 미국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도시로, 백인에 의한 최초의 정주취락(定住聚落)은 매사추세츠만회사(灣會社)의 식민지로서 1630년에 만들어졌다. 그 후 미국 청교도(淸敎徒)의 본거지로서 알려지고, 많은 인재를 배출하였다.
미국 최초의 퍼블릭스쿨의 하나인 보스턴 퍼블릭 라틴어 학교가 1635년에 설립되고, 다음해에는 당시 교외(郊外)였던 케임브리지에 미국 최초의 대학인 하버드대학이 창설되었다.
시 내외에는 렉싱턴 ·콩코드 ·벙커힐 등 독립전쟁 당시의 사적이 매우 많다. 보스턴은 ‘미국의 아테네’라고도 일컬어지고 있어, 에머슨, 호손, 롱펠로, 휘티어, 소로 등 문인이 활약하였다.
오늘날에도 대도시권은 미국의 전형적인 문화도시로 알려지고, 하버드대학교·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 등 대학과 연구소 ·박물관 및 보스턴 교향악단 등이 모여 있다. 영국풍(風)의 오랜 건물들이 많이 있다. 공업도시로서의 비중도 높아, 고급직물·피혁제품·정밀기계·조선·악기 등의 제조가 성하고, 화학공업도 이루어진다.
- 보스턴 코먼(Boston Common)
면적은 20헥타르이다. 1634년 문을 연 이래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공원이다. 보스턴 초기 시절에는 소를 키우는 전형적인 방목장이었다. 이후 주요 연설회외 집회가 열리는 장소로 이용되면서 시민을 위한 공원으로 점차 발전하였다. 울창한 숲과 넓은 잔디밭, 호수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공원 안에는 나무가 울창하며 항상 방문객들로 붐빈다.
- 보스턴 차사건의 선박과 박물관(Boston Tea Party Ship and Museum)
보스턴 차이나타운과 인접한 곳에 위치한다. 1773년 사건이 발생한 영국 동인도회사의 상선인 브리그 비버 2세호가 콩그레스 스트리트 다리(Congress Street Bridge) 밑에 복원되어 있다. 그 옆에는 미국독립혁명을 이끈 가장 중요한 사건인 보스턴 차사건과 독립전쟁의 경위에 대한 보존과 해석을 목적으로 하는 작은 규모의 박물관이 세워져 있다.
- 벙커힐 기념탑(Bunker Hill Monument)
벙커힐전투는 1775년 미국독립혁명 당시 보스턴항구를 점령하고 있던 영국군과 벌인 전투이다. 당시 전투에서 독립군이 패배했지만 이를 도화선으로 독립군의 사기를 진작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기념탑은 1827~1843년 찰스타운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언덕에 화강암을 재료로 해서 세웠다. 높이는 67m에 이르고 꼭대기까지는 294개의 나선형 계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정상에 올라서면 보스턴 시가와 항만이 내려다보인다.
- USS컨스티튜션호(USS Constitution Ship)
USS 컨스티튜션호(USS Constitution)는 보스턴 노스 엔드지역에서 찰스타운 지역을 연결하는 찰스턴 다리를 건너 해군 독에 정박해 있는 범선 순양함이다. 길이 약 62m, 폭 6.7m, 배수량 2,200톤, 함포 44문을 장비하고 있는 군함으로 당시에는 무적의 군함이었다. 미국의 해군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조지 워싱턴 대통령의 지시로 제작된 6척의 군함 중 하나이며, 1797년에 진수한 것이다. 카리브해에서 프랑스 해군을 격퇴하고 지중해에서 북아프리카 회교도의 해적선을 꺽은 사건으로 유명해졌다.
컨스티튜션 호의 명성은 1812년 영국 해군을 상대로 한 해전에서 영국함 4척을 대파함으로써 무적함으로 인식되었다. 당시 영국 군함에서 발사된 포탄이 컨스티튜션호의 참나무 외판에 튕겨져 나간 광경을 보고 철기병이란 별명으로 부르게 되었다. 현재 해상에 떠 있는 배로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었다. 현재도 이곳 해군기지의 기함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곳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위해 해군 복장을 한 가이드가 선박을 안내하는 투어가 진행된다.
- 뉴베리 스트리트(Newbury Street)
뉴베리 스트리트의 이름은 1643년 영국의 명예혁명 때 있었던 뉴베리 전투에서 청교도가 승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지어진 것이다. 보스턴 중심에 위치하는 퍼블릭가든(Public Garden)에서부터 매사추세츠 애비뉴(Massachusetts Avenue)까지 동쪽에서 서쪽으로 나 있다. 보스턴 초기의 유럽풍 건물이 늘어 서 있고 거리의 양쪽에는 고급 부티크, 카페, 화랑 등이 즐비하다.
- 보스턴과학박물관(Museum of Science)
보스턴 과학박물관(Boston Museum of Science)은 보스턴 사이언스 파크에서 찰스타운으로 이어지는 찰스강 댐에 위치한다. 1830년 미국의 자연사학회가 자연사의 연구와 자연교육장으로 보스턴에 설립한 박물관이다. 설립 이후 시대의 요청에 따라 구건물을 매각하고 찰스강변에 '과학공원' 부지를 새로 시(市)로부터 차입하여, 1951년 자연사뿐만 아니라 이공학·보건체육·의학 등 자연과학 분야를 총망라한 과학교육의 장으로서의 과학박물관을 건립하였다.
- 존 F. 케네디 도서관 및 박물관(John F. Kennedy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도체스터(Dorchester)의 컬럼비아곶(Columbia Point)에 위치하며 보스턴항구를 내려다보고 있는 인상적인 건물이다. 매사추세츠 대학교 보스턴 캠퍼스와 인접한 부지에 건립되어 있다. 1979년 케네디 대통령의 생애와 업적에 대해 대중에게 교육시키고자 그리고 연구와 교육을 목적으로 모은 자료들을 간수하고자 헌정되었다. 박물관 내부에는 존 F. 케네디와 그의 동생인 로버트 케네디의 유품이 전시되어 있다. 케네디 대통령과 관련된 기록영화를 상영하고 있으며 뉴잉글랜드 악센트가 강한 케네디 대통령의 연설 테이프를 들을 수 있다.
- 매사추세츠공과대학(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MIT))
보통 약칭인 ‘MIT’를 사용한다. 1861년 저명한 자연철학자인 윌리엄 로저스가 과학의 진흥과 개발을 목적으로 보스턴에서 학교법인을 창설하였으며, 남북전쟁으로 인해 1865년에 세계 최초의 공과대학으로 개교하였다. 1916년 현재의 케임브리지로 이전하였다.
설립 당시부터 유럽형 대학을 적용하였으며 실험 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1862년 연방정부 ‘국유지부여법’에 따라 국유지 부여에 따른 재정원조를 받고 있다. 19세기 말에는 과학적 교육과 연구를 받아들인 공과대학으로, 20세기에 들어서는 여러 영역에 걸친 학제적(學際的) 교육 ·연구를 포함하는 종합대학으로, 또한 뛰어난 이공계 대학원으로 두각을 나타냈다. 1980년대 이후 이공계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과학계 학부의 육성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하버드대학이나 보스턴대학 등 인근의 대학들과 공동수업 ·단위교환·학생교환 등을 행하고 있다. 연구 중심 종합사립대학으로, 입학성적 수준이 높기로 유명하며 국제적인 과학기술대학의 모델이 되고 있다.
2010년 기준 1개 단과대학과 5개 대학원이 있으며 과학과 기술에 중점을 둔 32개 학과가 개설되었다. 단과대학은 휘태커보건과학기술칼리지(Whitaker College of Health Sciences and Technology)이고 5개 대학원은 과학, 공학, 건축·설계, 경영, 인문·예술·사회과학, 사회과학이며 법학·의학대학원은 없다. 학부 학생들은 4년간 기숙사에서 생활한다.
현재의 캠퍼스는 1916년 문을 열었다. 찰스강(江) 유역의 북쪽 연안을 따라 1.6km 길이로 뻗어 있으며 매사추세츠 애비뉴로 나누어진다. 대표적 건물로 베이커 하우스(1947), 예배당과 강당(1955), STATA센터(2004), 기숙사인 시먼스홀(2002), 빌딩46(2005)가 있다. 부설시설로는 24시간 개방하는 도서관, 매사추세츠공과대학박물관, 인공지능발전연구소·생명공학센터·암연구소·국제관계학연구소·에너지연구소 등의 특수연구소 및 실험실, 미술관이 있다.
졸업생 또는 교수로 노벨상을 수상한 대표적인 사람은 리처드 파인만(1965, 물리학), 한국 KAIST의 외국인 총장이었고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로버트 러플린(1998), 로버트 먼델(1999, 경제학), 조지 스무트(2006, 물리학) 등이 있으며 그밖에 코피 아난 전 UN 사무총장, HP를 공동 창업한 윌리엄 휼렛, 경제학자 벤 버냉키 등 저명인사들을 배출하였다.
- 하버드대학교(Harvard University)
1636년 매사추세츠 식민지 일반의회(General Court)의 결의에 따라 설립되었으며, 1639년 도서와 유산을 기증한 J.하버드 목사의 이름을 따서 하버드대학이라 명명하였다.
영국의 옥스퍼드대학교와 케임브리지대학교의 학료(學寮) 제도를 모방한 조직으로 출발하여, 식민지시대에는 목사 양성에 필요한 종교교육을 의무화했다. 그러나 1869년부터 1840년간 학장을 지낸 C.W.엘리엇은 독일 유학의 경험을 살려 전문적 학문연구기관으로 개혁하고 선택과목제를 도입하였는데, 이 제도는 뒤의 개인지도제 및 전원학료제 실시와 함께 미국 대학 커리큘럼(교육과정)의 원형이 되었다. 미국 동부 8개 명문 사립대학인 아이비리그에 속한다.
대학 운영과 관리는 학장과 5인의 평의원·회계주임으로 구성된 하버드 법인(法人)과, 졸업생이 우편으로 선출하는 이사회라는 2개의 의결기관이 맡고 있다. 전자는 재정과 집행 운영을 책임지고, 후자는 조언과 자문 기능을 맡는다.
기본적으로 11개 주요 학문 조직(10개 대학과 1개 연구소)으로 구성된다. 10개 대학은 문리·의과·치의과·신학·법학·경영·디자인·교육·보건·행정이며, 각 대학은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학위를 수여하는 전문대학원과 분과(division)를 관장한다. 1개 연구소는 래드클리프고등연구소(Radcliffe Institute for Advanced Study)로, 1999년 래드클리프칼리지를 개편한 것이다. 문리대학에 학부대학인 하버드칼리지(Harvard College)과 일반대학원, 공학·응용과학대학원, 평생교육부(Harvard Division of Continuing Education)가 있다. 일반대학원은 이론에 바탕을 둔 학문 중심이며, 전문대학원은 현장실무교육과 연구 중심이다.
대학 1학년생은 전원 올드야드 기숙사에 수용되어 대학생활 오리엔테이션을 받게 되며, 2학년에서 4학년까지는 하우스라고 일컫는 각 학료에 배치되어 교양과목(liberal art)을 중심으로 각 전공분야의 교육을 받는다. 와이드너도서관을 비롯한 부속도서관에 정기간행물을 비롯한 각종 도서가 소장되어 있다. 그밖에 유명 부속시설로 하버드 미술박물관, 하버드대학교 허배리아(Harvard University Herbaria), 하버드 광물학박물관, 루이스 애거시즈 비교동물박물관, 하버드 셈족박물관 같은 박물관과 포그미술관·푸슈라이징거미술관·하버드천문대 등이 있다.
캠퍼스는 보스턴 중심에서 찰스강(江) 건너 연안의 케임브리지 시가지 하버드 야드(Harvard Yard)에 있으며, 하버드 스퀘어(Harvard Square)를 둘러싼 지역까지 확대되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과 하버드 스타디움을 비롯한 여러 체육시설이 찰스강의 또 다른 쪽 연안인 보스턴 인근의 올스턴(Allston)에 있다. 또한 의과대학원, 치과대학원, 보건대학원이 보스턴의 롱우드 메디컬아카데미 지구(Longwood Medical and Academic Area)에 있다.
세계 수준의 대학답게 시어도어 루스벨트, 존 F.케네디, 조지 W.부시, 버락 오바마 등 미국 대통령과 피에르 트뤼도 캐나다 총리, 알바로 우리베(Alvaro Uribe) 콜롬비아 대통령, 반기문 UN 사무총장 같은 정치인과 과학자 E.O.윌슨(E.O.Wilson), 작가 랠프 에머슨, 작곡가 리어나도 번슈타인, 배우 잭 레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저명인사들을 많이 배출하였다. 대학 졸업생 또는 교수를 지낸 사람 가운데 노벨상을 수상한 대표적 인물로 1934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W.P.머피와 마이넛을 비롯하여 1990년에 같은 상을 수상한 머레이(Joseph E. Murray), 2009년 평화상을 수상한 버락 오바마 등이 있다.
- 보스턴대학교(Boston University)
약칭은 ‘BU’이다. 1839년 보스턴의 올드 브롬필드 스트리트교회(Old Bromfield Street Church)의 감리교 목사들과 신도들이 감리회의 지원을 받아 버몬트주(州) 뉴베리에 설립된 ''메소디스트 종합성서연구소(Methodist General Biblical Institute)''이 모체이다. 1867년 보스턴으로 이전하여 ‘보스턴신학교(Boston Theological Institute)’로 이름을 바꾸었다가 1869년 감리교 신자인 실업가 리 클래플린(Lee Claflin), 제이콥 슬리퍼(Jacob Sleeper), 아이작 리치(Isaac Rich)의 청원으로 보스턴대학교로 인가를 받아 개편하였다. 이때부터 남녀 학생의 동시 입학이 이루어졌고 1871년 보스턴신학교를 흡수하여 신학대학으로 만들었다.
2010년 기준 문리과대학·통신대학·공과대학·예술대학·일반교양대학·보건재활대학·치의학대학·교육대학·호텔경영대학·법학대학·경영대학·의학대학·공공보건대학·사회복지대학·신학대학· 인문대학원·평생대학·프로페서프로그램대학교·보스턴대학교아카데미에서 250개 이상의 학부, 대학원, 박사, 특별 과정을 제공한다. 주 캠퍼스인 찰스리버 캠퍼스는 보스턴 시가지의 커먼웰스가(Commonwealth Avenu)와 도시철도인 그린라인(Green Line)을 따라 위치한다. 그밖에 미국의 워싱턴, 로스앤젤레스, 영국 런던, 벨기에 브뤼셀, 두바이 등 20개국 33개 도시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부속시설로 뮤거기념도서관, 하워드고틀리브기록연구센터, 천문대, 아프리카국가기록보관소·연구센터, 앨버트&제시 대니얼슨 알츠하이머연구소, 생체분자공학연구센터, 암연구소, 응용생명기술센터, 에너지환경학센터, 정보·시스템공학센터, 기억·뇌센터, 공간물리센터, 교통학센터 등이 있다. 1964년 노벨 평화상을 받은 흑인해방운동가 마틴 루서 킹, 키프로스 대통령 마카리오스 3세 등을 배출했다.
- 올드 사우스 집회소(Old South Meeting House)
높이 56m의 흰색 첨탑 건물로서 1729년 청교도 교회로서 설립되었고, 보스턴 시민의 집회소로 이용되었다. 1773년의 역사적인 보스턴 차사건을 초래하게 된 비밀집회도 이곳에서 열렸다. 1872년 보스턴 대화재 때 거의 다 타 버렸고 이후 새롭게 지금의 모습으로 지었다. 지금은 미국 독립에 관한 자료가 전시되고 있으며, 일반에 공개되고 있다.
- 보스턴미술관(Boston Museum of Fine Arts)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버금가는 미국에서 손꼽히는 미술관이다. 1870년 재단법인에 의해 설립되어 1876년에 개관, 1909년 헌팅턴가(街)의 지금 위치로 옮겼다. 여기에 소장된 미술품은 이집트미술, 고대미술, 아시아미술, 유럽 회화, 판화, 염직과 미국 미술(회화 ·조각 ·공예 ·판화 등)로 7개의 테마로 나뉘어 전시되고 있다. 특히 E.페놀로사와 오카쿠라 덴신[岡倉天心] 등이 수집과 정비에 진력한 동양부는 가장 충실하고 일본 미술품이 많은 것으로 정평나 있다.
또 인상파 이후의 유럽 근대화(近代畵)로는 모네의 대작 《옷을 입은 모네 부인》, 르누아르의 《부지발의 무도회》, 고갱의 《우리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등 유명한 작품이 많은데, 프랑스를 제외하고는 세계 제일을 자랑한다. 미술관의 규모가 방대하기 때문에 작품 감상의 계획을 세운뒤에 둘러보는 것이 좋다. 또한 부속 미술학교를 개설하여 실기도 지도하고 있다.
- 존 핸콕 타워(John Hancock Tower)
높이는 240.7m로 1968~1976년에 건축되었으며 클래런던 스트리트(Clarendon Street)에 위치하며 보스턴 백 베이 역에서 가깝다. 건물 전체가 유리로 만들어진 60층 건물로 보스턴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다.
미국 보스톤 의 가볼만한 곳
구 주의회 의사당 그래너리 묘지 뉴잉글랜드 수족관
마운트 버넌 스트리트 매사추세츠 주의회 의사당 보스턴 개요
보스턴 공공도서관 보스턴 차(茶)사건 선박과 박물관 보스턴 코먼
보스턴 학살지 보스턴의 문화시설 보스턴의 산업
보스턴의 역사 보스턴의 자연 심포니 홀
올드 노스 교회 올드 사우스 집회장 올드 코너 서점 Old
존 핸콕 전망대 찰스 스트리트 퀸시 마켓
크리스천 사이언스 센터 킹스 채플 트리니티 교회
파크 스트리트 교회 패뉴일 홀 퍼블릭 가든
폴 리비어 저택 프랭클린 동상 프루덴셜 센터 스카이워크
하버 크루즈
1.구 주의회 의사당
주소 = 206 Washington St. ☎(617)720-3290
1798년 1월 11일 비컨 힐에 현재의 주의회 의사당이 완성될 때까지 매사추세츠의 주의사당 역할을 하던 건물이다.
1658년에 건설된 구 시의회 의사당이 소실되자, 1713년 그 자리에 다시 세워진 건물로 보스턴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물이다. 1713년부터 독립전쟁이 발발할 때까지는 영국의 식민지 정부가 설치되어 1층은 무역, 2층은 식민지 정부의 회의실과 지방법원으로 사용되었다.1761년에는 제임스 오스틴이 이곳에서 무단 가택수색에 반대하는 열렬한 연설을 한 것을 계기로 본국 정부에 반대하는 식민지 시민의 토론장으로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게 된다.1766년에 회의장으로선 처음으로 일반 시민을 위한 방청석이 설치되었는데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일이었다.
현재는 박물관으로 되어 있으며 1층의 일부는 Marine Museum으로 배의 모형·그림·인쇄물 등을 전시하고 있다. 2층은 보스턴 협회의 전시실로 1850∼1925년의 보스턴 거리의 패널 사진, 독립전쟁 때 사용된 무기류와 의복 등 생활 용품이 진열되어 있다.1시간 간격으로 행해지는 Historical Talk는 보스턴 학살사건을 비롯하여 독립의 발자취를 현장감있게 설명하는 귀중한 수업이다.
개관시간 = 매일 09:30∼17:00(4/1∼10/31), 10:00∼16:00(11/1∼3/31)
요금 = 어른 $2, 어린이 75센트, 학생$1.50
2.그래너리 묘지
파크 스트리트 교회의 그래너리 묘지에는 미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투쟁한 애국자들이 잠들어 있다.보스턴의 초대지사 존 헨콕, 영국군의 공격으로부터 위기일발의 미국군을 구한 폴 리비어, 독립전쟁의 지도자격인 제임스 오스틴과 새뮤얼 애덤스, 그리고 보스턴 학살사건의 희생자들 등이 그래너리 묘지에 묻혀 있다.
개원시간 = 매일 08:00∼16:30
요금 = 무료
3.뉴잉글랜드 수족관
주소 = Central Wharf, Boston, MA 02110 ☎(617)973-5200
관내는 네 개의 블록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2,000종류 이상의 해양생물을 전시하고 있다. 자이언트 오션 탱크라는 대형 수조가 중심을 이루고 있는데, 4층에 달하는 탱크는 둘레 40피트, 깊이 23피트, 용적 18만 갤런의 거대한 원통형으로 여러 방향에서 견학할 수 있다. 그밖에 다섯 개의 특별전시 코너가 있다.
또한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기록영화와 해양 생물에 관한 영화가 상영되고 있으며, 돌고래와 물개 쇼가 행해진다.쇼타임보다 늦게 입장하면 매표 사무실에서 Late Gate Ticket을 주는데, 이것은 수족관을 충분히 관람하지 못한 사람들을 배려하여 언제라도 무료로 재입장할 수 있게 하는 입장권이다.
개관시간 = 7월1일 ∼9월의 첫 째 월요일 월∼금요일 09:00∼18:00, 토·일·공휴일 09:00∼19:00, 기타 기간은 월∼금 09:00∼17:00, 목요일 09:00∼20:00, 토·일·공휴일 09:00∼18:00, 크리스마스·추수감사절 휴관, 1월 1일은 오후에 문을 연다.
요금 = 어른 $8.75, 어린이 $4.75, 노인 $7.75, 단 여름철 수요일의 16:30∼19:30 사이에는 $1 정도 싸진다.
4.마운트 버넌 스트리트
보스턴 지방의 백인 엘리트들이 많이 살고 있는 비컨 힐의 중심가이다. 비컨 힐은 이름 그대로 평지가 많은 보스턴에서 비교적 높은 장소로 언덕길이 많다.그 언덕길을 따라서 18∼19세기의 산뜻한 벽돌집이 줄지어 서 있다. 사진에 자주 등장하는 거리로 산책하기에도 좋은 곳이다.
5.매사추세츠 주의회 의사당
주소 = Bowdoin & Beacon Sts. ☎(617)727-3676
매사추세츠 주의회 의사당은 황금색으로 빛나는 돔이 매우 인상적인 T자형의 건물로 보스턴의 대표적 건축물이다.
개관시간 = 월∼금 10:00∼15:30(투어), 도서실의 열람시간은 월∼금 11:00∼17:00(무료)
가는 방법 = 그린라인, 레드라인을 타고 Park St. 역에 내린다.
6.보스턴 개요
미국의 건국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가장 먼저 등장하는 도시가 보스턴이다. 매사추세츠 주의 주도이며, 뉴잉글랜드의 중심이다. 200년 역사에 불과한 미국에 있어서 고도(古都)의 이미지는 우리의 그것과는 다르다.
유럽의 오래된 도시와 같이 좁은 골목길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노스엔드지구 North End District가 있는가 하면, 그곳에서 얼마 떨어져 있지 않은 곳에는 근대적인 건물이 빽빽하게 들어서 있으며, 그 고층 빌딩 사이로 건국 당시의 모습을 간직한 교회가 위풍당당하게 서 있는 곳이 바로 보스턴이다.옛것과 새것이 혼재하여 일견 무질서하게 비쳐질 수도 있지만, 옛것을 소중히 보존하면서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보스턴이야말로 가장 미국다운 도시인 것이다.
보스턴에의 찰스 강을 사이에 두고 북쪽에 위치한 미국을 대표하는 학생의 도시 케임브리지는 뉴잉글랜드의 도시에 어울리는 지명과 학원도시라는 도시의 성격상 보스턴과 다른 분위기를 풍긴다.각 분야에서 미국을 움직이는 두뇌 배출한 것으로 유명한 하버드 대학과 매사추세츠 공과대학 MIT를 비롯하여 근교에 약 60여 개의 대학이 있다.
7.보스턴 공공도서관
주소 = Boylston & Dartmouth (Copley Sq.) ☎(617)536-5400
Dartmouth St.에 면한 구관(舊館) 리서치 라이브러리는 중세귀족관을 떠올리게 하는 르네상스 복고풍 건물이다.
양쪽에 사자상이 자리잡은 대리석 계단 위로 배이츠 홀 Bates Hall이라 불리는 주요 관람실이 자리잡고 있다. 15m의 아치형 돔과 화려한 인테리어가 관광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한편, Boylston St.에 면한 신관(新館) 제너럴 라이브러리는 그와는 정반대로 현대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
정면 입구에는 반환용 카운터·대출자의 짐 체크·인포메이션 카운터 등의 시설이 모여 있으며, 2층에는 외국도서 코너도 있다.
아트 & 아키텍쳐 투어가 월요일 14:30, 화·수요일 18:30, 목·토요일 11:00부터 구관 리서치 라이브러리에서 출발한다.
개관시간 = 월∼목 09:00∼21;00, 금·토요일 09:00∼17:00, 일요일14:00∼18:00, 6월∼9월의 일요일·경축일 휴관
8.보스턴 차(茶)사건 선박과 박물관
주소 = Congress St. Bridge, Boston, MA 02210 ☎(617)338-1773
다운타운과 사우스 보스턴을 잇는 Congress St. Bridge 옆의 포트포인트 해협에 떠 있는 목조선 비버 2호 Beaver Ⅱ는 유명한 보스턴 차 사건이 일어난 배이다.현재의 배는 오리지널이 아니라 1976년에 복원시킨 것이며, 박물관으로 일반에게 공개되고 있다. 두 개의 돛이 달린 범선으로 갑판·조타실·저장실·침실 등이 충실하게 재현되어 있다.전장 약 30m로 갑판 위에 있는 차(茶)상자를 바다로 던지면서 사건 당시를 재현한다.
또한 일요일에는 당시의 의상을 입은 사람들이 사건에 대해 설명해 준다.
개관시간 = 09:00∼18:00(봄·가을에는 ∼17:00, 겨울에는 휴관)
요금 = 어른 $6.50, 어린이 $3.25, 학생 $4.80
'나라별 여행정보 > 미국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니애폴리스(펌) (0) | 2010.05.27 |
---|---|
디트로이트(펌) (0) | 2010.05.27 |
사와로 국립공원(펌) (0) | 2010.05.27 |
빅밴드 국립공원(펌) (0) | 2010.05.27 |
미국의 캠핑장(펌) (0) | 2010.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