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별 여행정보/미국

미국비자면제 프로그램

프리 김앤리 2011. 3. 28. 17:54

미국비자면제 프로그램

 

1. 조건

- 전자여권(2008년 8월부터 발행된 여권 포함) 소지자

- 미국 내 90일 이내 체류 (출발일 기준 3개월이내 귀국일이 명시된 왕복 항공권필요)

- 관광 및 상용 목적

-사전 인터넷 ESTA 시스템에 접속하여 필요사항을 입력 후 최종 Authorization

Approved(허가승인)을 받은자

 

 

2. 위 조건이 충족되면 충족되면 미국 비자없이 입국이 가능한 프로그램

위 조건 중 하나라도 충족이 되지 않으면 현행과 동일하게 미국 대사관 인터뷰를 통해 비자를 받아야 함.

또한 ESTA 신청 후 Travel Not Authorized (여행 미승인)을 받을 경우, 현행과 같이 비자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ESTA 신청은 최소한 1달 전에 하는 것이 좋음.

 

* ESTA 웹페이지

https://esta.cbp.dhs.gov/esta/esta.html

* 외교통상부 비자면제프로그램 홈페이지 (http://www.vwpkorea.go.kr)에서 확인 가능

 

- VWP

VWP는 Visa Waiver Program의 약자로서 비자면제 프로그램

비자면세 프로그램(VWP)이란 미국 법에서 지정된 요건을 충족하고 미국 정부에서 지정한 국민에게 최대 90일간 비자없이 관광 및 상용 목적에 한하여 미국을 방문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

 

- VWP가 시행되더라도 다음의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음

 

-VWP 적용을 받을 수 없는 경우

관광 및 상용목적에 의한 무비자 방문이기 때문에 여타 목적을 위한 방문(유학, 취업, 공연, 투자, 취재 등) 또는 90일 이상 체류할 경우 비자를 발급

받아야 함.

① 90일 이상 체류할 경우

② 유학, 취업, 취재, 이민 등 여타의 목적으로 방문하시는 경우

③ 미국 비자 발급이 거절되었거나, 입국 거부 또는 추방된 적이 있는 경우

④ ESTA를 통해 비자 발급이 필요하다는 통보를 받은 경우

 

- 90일간 관광(또는 상용) 목적으로 미국을 방문하는 경우에 VWP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있다.

90일간 관광및 상용 목적으로 미국을 가더라도 이전에 미국비자 발급이 거부된 경우, 미국 입국이 거부된 경우, 전자여행허가제 (Electronic System for Travel Authorization : ESTA) 신청 결과 no 응답을 받은 경우 등에는 무비자가 적용되지 않음.

 

-기존에 받은 유효한 미국 비자 소지자는 어떻게 되나요?

기존에 받은 미국비자를 이용해서 미국 방문이 가능합니다.

 

-무비자로 입국했다가 유학이나 취업, 이민 비자로 전환할 수 있나요?

 

아니요, VWP에 의해 무비자로 미국을 방문한 경우 비자가 필요한 유학, 체류 등으로 비자 신분(Visa Status)을 전환할 수 없습니다.

비자 신분 전환을 위해서는 미국 이외의 국가로 나가서 현지 미국대사관에 신청해야 합니다.

 

-VWP에 따라 무비자로 미국에 입국 후 캐나다, 멕시코 및 인접국으로 여행했다가 다시 미국으로 재입국 할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캐나다, 멕시코 및 인접국 여행 후 미국에 재입국할 경우는 최초 미국 입국 시 허용 받았던 90일 중에서 이미 사용한 일수를 제외한 잔여일만큼 미국에 체류할 수 있습니다.

미국 출입국 관리는 예외적인 상황에 대하여 인접국 여행 후 미국에 재입국하는 여행객에게 다시 90일을 부여히는 재량을 보유하고 있으나, 미국체류시간 연장을 위해 인접국으로 여행했다가 미국으로 재입국 하는 이들에게는 이러한 예외가 적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불법체류 회피를 위해 단기간 인접국 여행 후 미국에 재입국하는 편법을 통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STA(사전여행허가) 기본 정보

   

▶ ESTA 최소 신청 기간 : 최소한 여행 출발 72시간 전까지 입력 가능

(그러나, 신청 후 승인이 나지 않으면 별도 비자 수속을 받아야 하므로 최소 출발 1개월 전에 승인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 유효 기간 : 승인 날짜로부터 2년 또는 신청자의 여권이 만료되는 일자 중 빠른 날짜까지며 여러 차례 방문 가능(복수)

미국 입국 시 ESTA 승인 번호를 꼭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종이 인쇄 추천)

승인 후 업데이트 가능한 항목 : 메일 주소, 전화번호, 항공편수, 도착하는 도시, 미국 내 거주할 주소(호텔 명.주소 등)

여행 허가 승인 후 여권을 새로 발급 받았을 경우 : 반드시 새 ESTA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 목적지가 미국이 아니지만, 미국 공항에서 TRANSIT 할 경우 : ESTA 여행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 ESTA 승인을 받았지만 미국 현지 입국 심사 시 사안에 따라 입국 거절을 당할 수 도 있습니다.

 

 

 

 

  ESTA(사전여행허가) 입력에 필요한 사항

 

 ▶ 기본정보

- 생년월일, 국적, 거주국가, E-MAIL 주소 (선택사항), 영문 이름, 성별, 전화번호/국가번호(선택사항)

 ▶ 여권정보

- 여권 만료일, 여권 발급일, 발급 국가, 여권 번호

 

▶ 여행정보

- 항공사 코드(선택사항)

- 항공편수 (선택사항)

- 미국 체류 주소(호텔명)

- 미국 체류 도시/주

 ▶ 기타질문 (YES or NO)

- 현재 질병 유무(전염병/마약중독)

- 위법 행위 여부

- 미국 불법 체류 및 시도 여부

- 미성년 대상 범죄 여부

- 고발 및 고소 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