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별 여행정보/중국

중국/쿤밍에서 리지앙,따리, 징홍

프리 김앤리 2009. 2. 20. 23:53

Route :  쿤밍 - 리지앙- 호도협트레킹-리지앙(인상 리지앙 보기) - 따리 - 징홍 - 라오스로

쿤밍의 투투게스트하우스(070 - 8251 - 6987)

운남성 정보 : 투투게스트하우스 게시판 http://cafe.naver.com/chinahappy/2315

<정리>

1. 쿤밍공항에서 숙소까지

택시를 탑니다. 주소나 전화번호를 기사에게 주고 손짓으로 전화를 해 달라고 하시면 끝입니다.

그러면 각 게스트하우스나 호텔이나, 민박등에서 기사에게 오는 방법을 알려 드릴 것입니다.

그러면 찾기 쉬운 곳에서 내려서 기다릴테니 마중을 나오라고 하면 됩니다.

쿤밍 숙소

- Kunming Cloudland International Youth Hostel in Kunming, China 23 Zhuan Tang Lu,

☏ 0871-4103777

- 한국인 민박

주소: 곤명시 북시구 강동소강성 AD좌 3단원 1402호

昆明市 北市区 江东小康城  AD座 3单元 1402号

전화: 1 3 8 - 8 8 6 6 - 1 1 1 4 주는기쁨 배 경모

1 3 9 - 0 8 8 7 - 6 9 8 7 지리산 강 성구

2. 쿤밍에서 Lijiang麗江까지

버스

리지앙 고성의 터미널은 얼마전 새로 지어서 통합된 타미널로 이 전을 하였습니다.

리지앙은 기본 택시 요금이 7원입니다. 그냥 택시를 타시는게 좋습니다.

리지앙 볼거리

옥룡설산

역쉬 히말라야의 산맥중 끝에서 두번째로 해발 5596m를 자랑하는 만년설산입니다. 이 산이 등반이 된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차녀설산이라고 합니다. 올라가려고 강력한 의지력을 발휘하면 할수록 사망과 가까워진다고 합니다.

옥룡설산풍경구는 여러 생각을 하게 만드는 곳입니다만, 그래도 처음으로 이 곳을 찾으시는 분들은 꼭 가봐야 하는 곳이겟지요^^

이 곳을 관광을 하는 순서는 모우평(牡자의 앞부분과 毛 자를 섞어ㅅ서 모, 牛坪)-백수하(白水河)-동파신원(東巴神園)-옥수채(玉水寨)순으로 관광을 하시라고 권합니다.

옥룡설산 풍경구안에는 모우평, 운삼평(雲杉坪), 그리고 중앙의 4500m까지(3500에서) 올라가는 케이블카, 그리고 골프장등이 있습니다만, 시간상으로 관광을 권하는 곳은 위에 열거를 한 곳들입니다. 그리고 풍경구 밖에 동파신원과 옥수채가 있습니다.

*옥룡설산의 입장료는(고성입장료 80원별도) 성인 190원, 학생 95원(주민등록증가능)이고 모우평 케이블카는 공통적으로 60원, 동파신원도 공통적으로 30원, 옥수채는 성인 30원, 학생 15원(주민등록증 가능)입니다. 중앙케이블카는 비쌉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중앙케이블카인 대삭도라고 이 곳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 곳을 다녀오는 여행자중에 최소 일주일에 2~5명정도가 쓰러져 병원으로 실려갑니다.

차량을 대절을 해야 거의 편하게 다 볼 수 있는데 하루에 100원/한 대(택시나 6~7인승 봉고차)입니다. 점심 식사중 기사의 식사는 기사 지가가 알아서 해결을 합니다. 그리고 식사는 인원수가 되면 백수하근처의 호텔 식당을 이용을 하면 되는 데 일인당이나 한 상으로 계산을 하는데 일인당 15~20원정도합니다. 인원수가 많지 않으면 점심으로 빵이나 준비를 해가시길...아! 과일도 좋습니다.

관광을 하는 순서는 날씨가 맑을 경우는 일단 고성을 출발을 하여 모우평을 먼저 가서 케이블카를 타고 25분 정도 올라가 모우평을 관광을 하는데 겨울 철에는 눈밭입니다. 이 곳엔 이족과 장족의 사람들이 장사를 하고 있고 상점들을 따라 가다보면 모우평의 중간 부분에 도달을 하는데 겨울철에는 말을 빌려 언덕의 끝부분까지 다녀오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저는 걸어 갔다가 오시라고 권합니다만...이 지역이 해발 3700m인지라...본인의 건강에 유념을 하시길....

그리고 중간 부분에 장족 집이 있고 그 곳에서 옷을 5원에 빌려주고 사진을 찍으라고 하는데 적극 권해 드립니다.(특히 겨울에 눈밭에서는 환상적으로 사진이 나옵니다.)

모우평에서 2~3시간정도(아침 일찍 출발을 할 경우, 그렇지 못하면 1시간 30분에서 2시간) 관광을 하시고 내려와 백수하로 이동을 합니다. 이 백수하는 백수대를 축소를 해서 재현을 한 곳으로 야크가 어우러진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전엔 없었는데 지금은 물줄기를 막아 구채구와 비슷하게 꾸며 놓은 곳이 바로 옆에 있습니다.

출처 : 중국여행 주는기쁨나누는행복 http://cafe.naver.com/chinahappy.cafe

*옥수채는 이 곳 나시족의 문화가 탄생을 했다는 곳입니다. 나중에 정상부근까지 올라가면 나무 밑에서 물줄기가 나오는데 그 곳이 문화의 탄생지라는 것이지요.

옥수채는 글자 그대로 아름다운 곳입니다. 이 큰 설산의 아래에 이런 모습을 한 마을이 있다는 것부터가 복이지요^^

옥수채는 아래에서 차를 내리고 차는 윗부분의 주차장으로 보내면 나중에 그 곳에서 차를 탈 수가 있습니다.

옥수채를 보시는 방법은 되도록이면 왼족길로 따라 올라 가시면 됩니다. 그렇게 해서 중간의 좌측부분에서 공연을 보시고 그 길을 따라 올라가 재현을 해 놓은 집을 구경을 하시고 새로 지은 절을 보고 작은 박물관을 보고 그 앞 길을 따라 좌측으로 갓다가 식당 같은 곳의 옆으로 해서 연못의 송어떼를 구경을 하고 나오시면 됩니다.(만약 점심 때 옥수채를 들리신다면 송어회에 식사를 할 수 있는 식당이 대기를 하고 있습니다. 앞의 연못에서 잡아서 파는 데 킬로당 100~300원정도 합니다)

그러고 나서 밖에 있는 중국 최고의 화장실을 한 번 들리시고...

*동파신원으로 향하시면 됩니다.

동파신원은 나시족의 문화를 재현을 해 놓은 곳으로 중국말이나 영어가 가능하면 가이드가 공짜루 따라 붙어 설명을 해줍니다.

좌측과 우측으로 나누어져 좋은 신과 나쁜 신등으로 구분을 해 봏았는데 그 앞의 추장이 멋있습니다.(요즘 열심히 공사중입니다)

이렇게 해서 옥룡설산풍경구의 관광을 마칩니다. 거의 6시정도가 되어야 이 곳들을 다 보시는데, 보시고 나오셔서 리지앙 고성으로 귀환을 하시면 됩니다.

고성의 만고루

리지앙 고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이 만고루입니다. 입장료 15원의 만고루는 사방가(리지앙의 중심광장)에서 오른쪽 산등성이에 보이는 탑 같은 것이 보입니다. 그 곳이 만고루입니다. 약 10분정도를 올라가서 들어 가시면 되는데 아주 특별한 것은 없지만 오래된 건물이 운치가 잇고 이 곳에서 고성 전체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만고루 에서 목부로의 연결이 가능합니다만 추가 입장료가 있습니다.

고성의 야경및 마을들

고성의 아름다움은 밤이 시작이 되면서 펼쳐집니다. 고성의 수로를 끼고 연결된 길들 사이로 펼쳐지는 카페들의 전등들이 수로의 물에 비치면서 아름다움을 자아냅니다. 많은 여행자들이 그런 리지앙의 모습에 반하게 되지요^^

곳곳 골목길들의 상점들, 따리와는 다르게 규모도 훨씬 크고 엄청난 상점들의 모습이 다른 맛을 줍니다. 단, 이 곳의 물가는 따리와 비교를 하면 20~30%에서 200%이상 비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잘 깍아주지도 않습니다.(그러나 선수들은 다르데요*^^*

이 고성의 길들은 안내표지판을 보면 머리가 깨집니다. 어찌나 잘 만들어? 놨는지 알아볼 수가 없습니다. 였는데 이제는 정비를 하여 나름대로 운치가 있어 보입니다.ㅎㅎㅎ

시간적이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돌아보시면 나름대로의 훌륭한 관광이 됩니다. 고성을 관광을 하시는 방법은 일단 사방가가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이 사방가(四方街)는 글자 그대로 모든 곳과 길이 연결이 되었다는 뚯입니다. 그러니 이 곳을 중심으로 동쪽이나 서쪽, 북쪽, 남쪽등을 정해서 돌아보고 다시 사방가로 돌아 오시면 됩니다.

고성안에는 숙소와 은행, 음식점, 상점등이 엄청 많습니다. 그만큼 선택의 폭이 넓다는 장점과 많이 돌아 다녀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시장

이 곳 리지앙의 바로 옆엔 시장이 있습니다. 이 곳 주민들의 사장으로 규모가 큽니다. 야채부터 생선, 과일, 고기, 생활용품등 없는 것이 없이 다 있습니다. 가시는 방법은 고성의 사방가에서 좌측 11시 방향으로 나 있는 길로 가다가 목부(木府, 이 곳 리지앙은 목씨가 대빵이엇습니다)쪽으로 가서 목부를 지나 골목으로 꺽어 들어가면 시장이 나옵니다. 찾기가 약간 어지러운데 시장이 어디냐고 물어보면 다 알려줍니다.

아침에 그 시장에 가서 활발한 그들의 모습도 구경을 하고 아침을 간단하게 뗴울 수도 있습니다. 가을엔 자연산 송이도 살 수 잇습니다.

수허(용천사)

리지앙 고성의 모태가 되었다는 고성입니다. 현재는 신고성을 앞에 만들어 놓고 수허라고 하는 거창한 이름을 밭여 놓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새로 지은 곳보다는 안 쪽에 있는 예전의 마을을 권합니다. 해가 비치는 카페에 앉아 마시는 차 한 잔. 그림 됩니다. 안 쪽 깊숙히 들어가시면 나름대로 나시족의 마을을 감상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자전거타고 할일 없이 그냥 돌아보기

봄이나 가을에 날씨 좋을 때는 강추입니다. 대부분의 코스가 백사 같은 곳을 추천을 하는데....가는 길은 이쁘지만 아래에 가지 말아야 할 곳들을 읽어 보시길...그냥 하이킹만 하고 오시길...차라리 옥룡설산 풍경구 근처에 있는 옥수채나 동파 신원 같은 곳들의 주위까지 가보시길 권합니다. 마을들은 들어가면? 후회 만빵입니다.

리지앙에서 가지 말아야 할 곳들. (역쉬 시간이 널널하시고 별 할 일이 없고 돈이 팡팡 남아도는 분들은 가보셔두 됩니다)

백사마을: 중국인 후선생이란 인간이 있다고 알려진 곳입니다.

론리에 소개가 되어 있고요...가보시면 이제 상업화가 되어 있어 기분만 상합니다. 절대 비추입니다.

세계문화유산공원: 미니어쳐를 해 놓은 곳으로 옥룡설산을 들러가는 입구에서보이는데....가지 마세요.

리지앙 숙소

International Youth Hostel Lijiang in Lijiang, China

No.25 Jishan Alley, Xinyi Street, Lijiang Old Town

3호도협 트레킹

- 엮인 글 참조

.4 .리지앙에서 따리大 理까지 (버스 4시간)

Dali(샤관에서 내린 경우 따리 고성까지 찾아가는 방법)

예전에 터미널 바로 앞에서 있던 4로 버스는 터미널 앞에서 이제 운행을 하지 않습니다.

악간 외곽의 체육관 근처로 이전을 했습니다.

이 4로 버스를 타실려면 일단 가장 편하게 택시를 타시고 4로 버스 정류장을 가시자고 하면 5원에 갑니다.

버스를 이용을 하시려면 복잡하니 그냥 택시를 타고 이동을 하셨다가 버스를 타세요.

Dali 숙소

The Jade Emu International Guest House in Dali, China

Area 10, West Gate Village,

From LiJiang
    The 'Lijiang Express' bus service is recommended as it will drop you off near the West Gate of Dali Old Town (only 300m

away from us). Other services will probably drop you off at the East Gate and require a taxi to get here.

Be sure to tell the driver you want to get off at Dali Old Town or otherwise you might find yourself in XiaGuan (Dali New City).

大理古城西门村十组 ( 红龙井城门斜对面西北五十米 ‘ 荣升钢门窗制作中心 ’ 后排 )

Dali  여행

따리는 대리국(大理國)이 있던 옛 고성지역입니다. 글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대리석의 고장입니다.

대리국은 13세기에 몽고의 쿠빌라이 칸에 의해 멸망을 한 국가입니다. 서기 858년 단사평이라고 하는 분에 의해 대리국이 세워졌는데 초대 왕은 그 분의 조부되시는 단종이라는 분을 모십니다. 그래서 아직도 이 곳에서는 본주(本主)로 단종을 기립니다.

따리에는 희말라야의 마지막 자락인 창산(蒼山. 4122m)이 있습니다. 글자대로 푸른산이라는 뜻입니다. 이 창산은 모두 19개의 봉우리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매년 3월경부터 눈이 녹기 시작을 하고 11월말이면 눈이 내리기 시작을 합니다.

또한 매년 6월 하순부터 우기가 시작이 되어(운남성 전지역) 빠르면 8월 초까지 늦으면 9월 초까지 비가 계속 되기도합니다. 물론 매일 하루종일 비가 내리지는 않습니다. 처음엔 하루종일 내리다가 점점 밤에만 내립니다.(요즘은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우기가 변하고 있습니다. 오시기 전에 재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따리에는 얼하이 호수가 있습니다 (水 + 耳자에 海를 씁니다) 이 호수는 빠져 나가는 곳이 없는 호수로 길이가 가장 길은 곳이 45km, 폭도 가장 길은 곳이 9km, 수심도 가장 깊은 곳이 62m입니다. 이 엄청난 호수에 일년 사시사철 물이 마를 날이 없습니다.

이 호수의 이상한 점은 봄, 여름, 가을보다도 겨울에 물의 높이가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제가 환경학자나 생물학자나 지질학자가 아니기에 이 부분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따리를 호칭을 할 때 주의를 하셔야 할 점은 따리시를 따리라고 부르지 않고 표기도 샤관(下關)이라고 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샹관(上關)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따리에 오셔서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즉! 따리를 오실 때 처음 내리는 곳이 샤관이라는 것입니다. 샤관에서 따리는 버스로 30분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리고 따리의 창산은 우리가 무협지에 소개가 되는 점청파의 본거지엿습니다.

또한 이 곳 따리의 소수민족을 백족(白族)이라고 하는데 우리의 백의민족이라고 호칭을 하는 부분과 많이 닮았습니다. 어떤 분은 이 곳의 백족이 우리 조상의 후손이라고도 합니다. 몽고항쟁때 끌려온 우리의 선조들이 고려로 돌아가지 못하고 이 곳으로 남하를 하였다는 설입니다. 그만큼 우리의 문화와 닮은 점이 많습니다. 그 예로 장문화가 우리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 이 부분에서 한가지: 따리에 우리 선조가 정착을 했다는 설의 최초는 고구려 시대의 이밀이라는 동이족 장수가 이 곳

따리에서 지역의 주인이 된 예가 있습니다. 동이족 장수가 이 먼 곳까지 혼자 왓을리는 없고요,

두 번째는 백제가 멸망을 하고 그 유민들이 후에 이동을 했다는 설.

세번째는 몽고 항공시 고려 유민 27만명이 끌려왔다가 한 명도 귀환을 하지 못했는데 나중에 이 곳으로 내려왔다는 설이 있습니다.

1. 창산.

창산을 관광을 하시는 방법엔 여러가지 코스가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대표적인 곳이 중화사(中和寺)입니다. 재 공사를 하여 이제는 중화사를 거쳐 관광을 하실 수 있는 운유로, 운중로의 길이 아주 좋아졌습니다. 시멘트로요*^^*

또 한곳은 감통사입니다. 이 곳은 중화사와는 달리 차를 타고 가셔야 합니다. 차를 타시면 케이블카가 있는 곳에 도착을 시켜줍니다. 이 케이블카를 현지에서 표를 구입을 하면 82원이나 이 곳 넘버3에서 알려주는 여행사(양인가 코리아나 게스트 하우스 건너편 빵집 바로 옆의 여행사)에서 구입을 하면 50원~60정도에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말 트래킹은 넘버3의 전용마부 "장샤위"가 안내를 할 것입니다. 한국말은 아주 조금 하면서 여러분들의 귀와 마음을 즐겁게 해 드릴것입니다. 그리고 그 칭구와 더 친해지고 싶으면 닭 한마리 사서 저녁이나 같이 먹자고 하면 그 친구 집에서 식사를 하실 수가 잇습니다. 그 집의 훠궈가 무지 맛잇습니다(물론 아무에게나 해주지는 않겟지요?^^)

2. 남조풍정도( 이곳을 가지 않고 따리를 다녀왔다고 하지 말라)

이 남조풍정도는 유일하게 넘버3 게스트 하우스에서만 갈 수 있습니다.

이 곳을 다녀간 여행자중 99.9%가 만족을 하고 갔습니다. 저도 말을 하길 이 곳을 보면 중국 여행지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3곳을 꼽으라면 이 곳이 그 중 한 곳을 차지할 것이라고 호언을 합니다.

아름다운 섬과 아름다운 백족 가옥, 그리고 아름다운 창산과 아름다운 우리가 그 기운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더 알려드리면? 않됩니다.

강추입니다. 꼭 가보시길...

3. 천룡팔부

대만의 소설가 "김 용"씨의 소설 천룡팔부를 영화로 만들기 위해 만든 영화세트장으로 아침 09:00 이전에 정문에 도착을 해야만 100% 즐기기가 됩니다.(단 비오는 날은 제외) 왜냐면 09:00부터 정문을 시작으로 10:30분경까지 쇼를 합니다. 성인 52원. 학생 27원입니다. 이 곳은 천천히 전체적으로 관광을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나름대로 볼만한 요소들이 가끔 있습니다.

4. 얼하이 호수

이 곳은 시간이 남아 있을 때 가시면 됩니다.(남조풍정도를 가시면 굳이 가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호스를 가시는 방법은 넘버3의 입구에서 길을 건너 2번 버스를 타면 종점이 얼하이 호수 배타는 곳 앞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가시면 입장료 150원짜리 표를 사라고 합니다. 그러니 넘버3의 사장님이나 직원에게 말을 해서 마부의 와이프와 동행을 하십시요. 그러면 60원정도에 배를 타고 왕복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곳까지 마차를 타고 가시면? 좀 많이 피곤합니다. 버스는 2로 버스가 운행을 합니다.

이 코스는 배를 타고 호수 건너편 절에(입장료 10원) 가서 관광을 하고 배를 타고 가면서 물론 따리 고성쪽과 창산의 호수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호수의 건너편쪽에 있는 섬을 가서 그 곳의 시장과 마을을 관광을 할 수가 있는데 마을 입장료가 3원이고 동굴 입장료는 10원인데 동굴은 가지마시고 3원짜리 표를 사서 마을을 한 시간정도 구경을 하시면 됩니다. 입구부터 삼도차를 마시라고 쫒아오는데 마시면? 바보됩니다.(뭐 마셔도 됩니다. 그러나 마시는 순간에 돈이 아깝다는 생각이? 그리고 마신다면 일단 깍으시길...일인당 5원정도로?) - 현재 입장료의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천주교 교당및 교회

1927년 개축이 된 천주교 교당이 아름다운 위용을 자랑을 합니다. 문화대혁명 때에도 사라지지 않고 지금까지 완벽하게 보존이 되어 있다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가치가 있습니다. 목조 건물로 된 이 아름다운 교당을 눈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 축복입니다.

또한 북문쪽으로 가시면 교회가 있습니다. 신자들은 주일에 가셔서 같이 예배를 드려보시길^^

6. 그 외의 관광지

삼탑사 2008년  8월 4일 아침에 삼탑사를 갔습니다. 지금은 우기입니다.

오늘 저 사진을 담았는데요^^ 아마도 구름이 덮힌 모습은 최고였습니다.

삼탑사와 숭선사의 입장료는 통합으로 121원입니다. 어떤 이들은 그 안에서 차량을 타시라고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돌아보니 그럴 필요까지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제 경우입니다. 단, 오늘은 비가 왔기에 선선했기에 그런지를 모르겟습니다만? 아마도 해가 쨍쨍뜨면 땀을 많이 흘리실 것입니다. 선택은 알아서 하시길 바랍니다.

숭성사는 새로 지은 절입니다.원래 있었던 절이 소실되어 다시 근래에 지은 절입니다. 중국의 대부분의 새로 지은 절이 다 그렇지만 관광객들을 위한 절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엔 이렇게 좋은 절에 제대로 된 스님들께서 계셨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침 일찍 가시면 관광객이 적어 좋은 시간을 담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욕심을 부린다면 도시락을 싸가셔서 드시면서 조용한 곳에 앉아 책이라도 읽으시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희주마을(이 곳이 백족마을이라고 하는데 이 곳을 가느니 샤핑(沙平)쪽으로 가는 버스를 타고 아무 마을이나 내려 그런 곳들을 가시는 것이 더 유익함) 하다고 햇었습니다. 그러나 정 거시고 싶은 분은 가시되 시장구경과 골목 구경을 꼭 하셔야 합니다. 않그러면 무지 후회하게 됩니다.

일요 샤핑장(론리에 나와 있는 장인데, 진짜 볼 것이 없슴, 특히 우리나라 사람의 정서엔 그렇습니다. 차라리 기회가 되면 따리 고성의 5일장을 구경을 하시는 것이 훨씬 더 유익함) 라고 햇었습니다만... 개성을 생각하셔서 알아서 하시길, 하긴 요즘 우리나라의 젊은 학생들은 생소하게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주청(周城) 따리는 염색천이 아주 유명합니다. 그 염색천을 많이 만드는 곳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글에서도 느껴지지만 따리 고성의 바깥에 있는 성(城)입니다. 그러나 일부러 천을 사기 위해서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면? 따리 고성에서 30원에 살 수 있는 천이 그 곳을 가서 잘못하면 100원 이상을 주고 살 수도 있습니다. 가실 분들은 백족마을의 관광을 함께 하신다는 마음이라면 권해 드릴만 합니다. 저는 2002년도에 그 곳에 가서 30원짜리는 200원주고 샀습니다. 그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장갑을 끼지 않고 작업을 하여 손목까지 파랗게 물들어 있는 모습을 보고 차마 깍아 달아고를 못하겟더라구요...

그리고 자전거를 타고 얼하이 호스 근처를 돌 수 있다고 하는데 절대 그런 길이 이 쪽에는 없슴.(자전거는 타셔도 됩니다)

이 방법은 자전거를 아주 잘 타는 분들에게 해당이 되는 야그입니다. 얼하이호수 건너편을 도시는 방법입니다. 상당한 시간과 체력이 소모되는, 요구되는 사항입니다.

리지앙에서 중띠엔으로

우리에게는 3년전부터 샹그릴라현으로 불리우고 있는 중띠엔입니다.

이 곳 중띠엔은 운남성에서 티벳 장족의 모습을 가장 확실하게 잘 볼 수 있는 곳으로써의 매력적인 관광지입니다.

원래 티벳땅이었는데 중국의 금그으기 작전으로 운남성으로 편입이 된 지역이며 해발 3200m의 지대에 위치를 하고 있으며 가장 추운 겨울엔 영하 20도 이상으로 내려 가는 것이 기본이며 여름엔 뜨거운 햇볕이 작렬하는 그런 지역입니다.

왜? 중띠엔이 중국이 말하는 샹그릴라인가?

제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입니다.

중띠엔을 시작으로 더칭-망캄-빠탕-리탕-샹청-따오쳥-다시 중띠엔으로 돌아오는 대설산 소설산 지구를 한바퀴 돌아 보시면 왜 이 곳이 샹그릴라인지를 압니다.

중띠엔의 드 넓은 초원을 뒤로하고 점점 갈 수록 황량함을 지나쳐 삭막함으로 이어지는 길들, 그러다가 나타나는 울창한 숲들... 다시 이어지는 황량함... 그 곳의 맨 아래에 비옥한? 토지를, 넓은 초원을 가지고 있는 곳이 중띠엔입니다. 이들 티벳탄에게는 진정한 샹그릴라는 먹을 것 걱정이 덜한, 넓어서 곡식을 수확하기 좋은 이 곳보다 더한 샹그릴라는 없었을 것입니다.

영하 30도이상이 내려가면서 농사를 지을 땅조차 없는 지역에서 바라보는 이 중띠엔의 라파하이는 동경의 대상이엇을 것입니다.

중띠엔에서 볼거리(*이 많을 수록 추천지)

이 곳에서는 대표적인 곳이 쏭찬린쓰(송찬림사*****), 빠이타이하이(벽탑해****), 납벽해(라파하이*), 빠이수이타이(백수대*)등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생각지도 않고 있는 곳에서 큰 것을 얻을 수 있는 장족마을이 있습니다.

1. 쏭찬린쓰(1637년 준공)

운남성의 티벳사원중에 가장 역사적, 종교적, 규모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작은 포탈라라고 불리우는 곳으로써 중띠엔을 가신분이라면 꼭 가보셔야 할 곳으로 손을 꼽습니다.

이 곳을 가시는 분은 그저 놀러 간다는 생각만을 가지고 가실 것이 아닌 종교적인, 문화적인 면을 생각을 한 번은 해보시고 가시면 많은것을 얻을 수 있는 곳입니다.

우리가 종교라는 이름을 붙인 티벳탄들의 종교는 제 생각으로는 종교가 아닌 생활 그 자체입니다. 그들의 사원에 가서 보면 어린 승려들이 뛰어 노는 모습을 보면서 이 곳이 사원이야? 아니면 놀이터야? 하는 의문도 듭니다. 그 만큼 이들에게는 종교이기 이전에 삶을 살아가는 그저 생활의 일부분일정도로 종교가 친숙하다는 뜻도 될 것입니다. 우리의 잣대로 재어 놓은 종교가 이닌 그들의 생활로 보시면 아마도 종교로 보시는 분보다는 많은 것을 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2. 빠이타이하이

중띠엔에서 동쪽으로 약 1시간30분~2시간여 거리에 있는 곳입니다.

해발 3700미터 부근까지 차로 올라 갓다가 그 곳에서 마부들의 말을 타던지, 아니면 걸어서든지 호수까지 내려 갑니다. 가는 길도 적당히 아름답고 그 호수에서 시간을 내어 배를 타고 한 번 돌아 보시는 것도 나름대로 운치가 있을것입니다. 산상에 있는 호수답게 너무나 푸르고 아름다운 물색깔에...*^^* 단 이 곳은 빵차를 해서 가셔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요기도 변해서 이제는 입구에서 전용차량으로 갈아타야 합니다. 전과 비교를 해보면...글세요! 돈 있고 시간이 많은 여행자라면 모를까???

3. 라파하이

중디엔의 드 넓은 초원을 가리킵니다. 이 곳을 보시면 중띠엔이 왜 샹그릴라고 불리우는 지를 압니다. 단 이 곳만 가시면 그 의미를 모르고요. 위에 소개한 대설산 소설산 지구를 한바퀴 돌아보아야 그 진정한 의미를 압니다.

이 곳은 그저 말타는 곳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넓은 초원을 신나게 말을 타면 얼마나 좋겟습니까만은... 그 넓은 초원을 신나게 말을 타지를 못합니다. 첫째 말이 달리지도 잘 안할 뿐더러, 안전성을 위협하는 것들, 당근 말을 빨리 타면 떨어질 확률이 더 많겟지요? 그리고 수 많은 똥들... 아무튼 우리가 기대를 무지 하고 가서 자! 말을 달려 볼까? 하는 생각을 여지없이 무너뜨리는 이들의 행동과, 잘 알듣지도 못하는 말을 하면서 돈을 더 요구를 할 때 우리의 기분은 무지 망가집니다!!!!

그냥 초원을 보러 간다고 생각을 하세요^^

4. 빠이수이타이

이제는 물이 많이 말라 색도 퇴색이 되어 예전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 곳입니다. 그저 이런 모습만을 보시려면? 옥룡설산 풍경구의 백수하를 보시면 되고요, 구향동굴 안에 잇는 모습을 보시면서 백수대를 생각하면 정답입니다.

이 곳을 무지 어렵게 빵차를 해서 갔는데 그저 허무하게 달랑 언덕에 있는 그저 그렇게 생긴 모습을 보고 올 때의 감정은 열받지요^^ 호도협 트래킹을 마치고 티나 앞에서 백수대 가는 차를 타고 백수대를 거쳐 중띠엔으로 올라오시는 분들은 그래도 덜 열받지만 중띠엔에서 바로 차를 빌려 가시는 분들에게는 다분히  열을 받게 만드는 곳입니다. 물론 가는 길은 멋있지만 그 길을 제대로, 돈이 아깝지 않게 볼려면 호도협부터 백수대를 거쳐 중띠엔으로 올라오는 길을 권합니다. 이렇게 올라오시다가 빠이타이하이를 꼭 거쳐서 오시길 권하고요.

바이수이타이에서 빨리 움직여야 벽탑해까지 보고 중띠엔으로 하루만에 들어 온다는 것을 주지하시고요!

5. 장족마을

이 곳은 특별한 곳에 있는 것이 안닙니다. 중띠엔에 도착을 하셧습니까? 그러면 오시다가보이는 장족의 집들, 그리고 가까이 있는 장족의 마을들을 한 번 보십시요. 지금까지 보였던 집들의 모습이 아닌 색다른 모습이지요?

이 곳이 잘만하면 운남성 여행에서 횡재를 할 수 있는 그런 기분을 만들어 주는 그런 곳입니다.

이 곳은 무엇을 얻으려 가는 이에게는 아무것도 안줍니다.

이들의 마을속에 하나가, 이들의 문화속에 잠시라도 하나가 되겟다는 생각으로 가십시요^^

이들이 동물원의 원숭이가 아닙니다. 님들이 그런, 동물원을 가시는 마음으로 가면? 이들이 님들을 동물원의 우랑우탄으로 보실 것입니다. 이들과 칭구가 되려고 하는 작은 마음을 가지고 가보시면 이들의 모습을, 사는 모습을 보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보는 이들의 모습은 불씽하지만 이들은 자기 자신을 절대 그렇게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가까이 다가가는 그런 마음을 가지고 가시면 운남성 여행중에 가장 소중한 것을 마음에 담아 올 수 있으실 것입니다.

*중띠엔의 숙소

Tina's Youth Hostel - Middle Tiger Leaping Gorge in Shangri-la, China
 Hu Tiao Xia Zhong Xia (Tiger Leeping Gorge - Middl, (Tiger Leeping Gorge - Middle Gorge), Di Qing

- 호도협 가는 길 중간에 (중띠엔에서 100Km,  리지앙에서 출발한 트레킹에서 티나 객잔_ 티나유스호스텔에 머무를수 있음)

영생호텔, 야크호텔, 유스호스텔등이 잇습니다. 중띠엔의 터미널이 이사를 해서 전에 보다는 먼 곳에 위치를 하고 있습니다. 처음가는 도시 헤메지 말고 그냥 택시를 타세요, 5원 아끼려다 고소(고산병)먹고 정신적, 육체적 손해만 볼 수 있습니다*^^*

영생호텔이나 그 밖에 호텔을 찾기 어려우면? 맨 위의 운남성내의 도우미에서 중띠엔의 도우미를 찾아보세요. 택시타고 야크바의 전화번호를 적은 종이를 기사에게 주면 서로 통화를 하고 알아서 태워다 줍니다. 숙소의 가격은 도미토리 20원대부터 야크호텔 2인 1실 100원까지 다양합니다. 일반 도미토리의 경우 전기장판의 유무를 확인을 하세요. 제가 사놓으라고 하고 나선 아직 못 가봤습니다^^(맨날 가이드하면서 가보니 일반적인 도미토리를 갈 일이 잇어야지요^^) 전기장판이 있는 곳이 있습니다, 분명히^^

*교 통

중띠엔에서 연결이 되는 대표적인 도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칭: 하루에 약 4대의버스가 있습니다. 모두 오전에 출발을 하고 오후에 도착을 합니다. 약 7시간 이상 소요가 됩니다, 단 겨울이나 우기엔 운행을 빈번하게 안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운행을 하지 않을 때 미친척하고 다른 찦차라도 대절을 해서 가다가는 이 세상을 하직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를 하시길!!!

리지앙: 30분에 한 대씩 날라 다닙니다. 무지 많으니 알아서 가시길.....

따리: 야간 침대버스가 있고, 현재 아침절에 좌석 버스가 여러대 있습니다. 약 8시간에서 9시간이 소요됩니다.

곤명: 야간 침대버스만 있으나 이것도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약 18시간에서 20시간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뱅기는 비 일괄적이나 하루에 아침, 저녁 두 대가 있습니다. 뱅기는 미리 시간을 확인을 하시길 권합니다. 정상가가 1.000원정도에 45분 소요됩니다.

라사: 정기적이다고는 하나 비정기적인 뱅기가 있을 뿐입니다. 단, 무지 비쌉니다. 2년전에 2700원이엇으니 지금은 더 할 것입니다. 들어 갈 때는 무지 비싸고 라사에서 중띠엔을 거쳐 곤명으로 가는 뱅기는 쌉니다. 육로로는 더칭을 거쳐 가시는 길 밖엔 없으며 약 7일정도가 걸립니다. 육로로 갈 때 중국인이고 무지 아낀다면? 870원대에 라사까지 갑니다만... 우리는 외국인이기 때문에 1500원정도는 잡아야 할 것입니다. 이 곳 중띠엔에서 라사까지 랜드쿠르져로 여행이 가능하지만? 외국인에게는 비삽니다. 2년전에 일인당 5.000위엔이엇는데... 지금은 다시 알아보시길*^^*

따리에서 징홍(景洪)으로

침대버스도 신설되어 있습니다. 약 15시간이 소요

징홍의 숙소 :나무야 게스트하우스http://cafe.daum.net/namuyaGH

0691-216-2525(게스트하우스)

15887798937(핸폰)

中国 云南省 西双版納 景洪市 曼弄楓 2564号 納木呀 韓國 餐廳

번자체 주소는 위와 같고  曼弄枫 2564号 韩国餐厅 纳木呀 (간자체)

한국식 발음으로는 만롱펑 이라고 하시며 펑은 F 발음(입술물고 발음)이므로

발음하실 때 주의해서 발음 하시면 조금더 쉽게 나무야를 찾아오실수 있습니다.

징홍의 여행자 거리

서서히 자리를 잡아가는 징홍의 여행자 거리...
징더루와 만팅루가 교차하는 로타리의 Meimei Cafe와 그 옆의 따이주처녀가 운영하는 이리안여우거(一帘幽閣) Cafe, 그 건너편의 Forest Cafe, Root Art Bar, 길 건너 여행자들을 겨냥하기로 작심한 듯 서울 강남의 여느 Cafe 못지않게 꾸며 놓고 근래 신장개업한 Trekkers Cafe, 그리고 만팅사쪽으로 James Cafe, 완리타이(婉麗傣) Guest House & Cafe, Mekong Cafe, 따이족 민속식당과 라후족민속식당이 여행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징홍의 볼거리*

징홍은 일명 시솽판나라고 하는 소수민족의 보고인 고장입니다.

이 시솽판나지역엔 대표적인 소수민족이 따이족, 하니족, 라후족, 푸랑족등이 있습니다. 이 소수민족들은 넓은 지역에 분포를 하고 잇습니다. 이 소수민족중 가장 대표적이고 많이 볼 수 있는 민족은 따이주(태족)와 가끔 하니주(합니족) 정도입니다. 다른 민족은 일부러 찾아가야 합니다.

징홍은 열대적인 기후를 가지고 있는 도시입니다. 나무의 가로수부터 시작을 해서 소수민족들의 모습에서 동남아적인 풍경이 펼쳐집니다.

징홍을 열심히 잘 즐기시려면 약간의 몸의 불편함을 감수를 해야 합니다. 화장실이 없는 대자연이 화장실인 그런 곳에 들어가시는 재미를 느끼셔야 제대로? 된 여행이 이루어집니다. 물론! 안가시고 편한 여행을 하셔두 되고요^^

1. 소수민족마을 체험

이 소수민족 마을 체험은 징홍의 나무야 게스트하우스(0691-216-2525)의 "나선영" 사장이 주선을 해 드립니다.

하니족 마을을 가서 그 집에서 하루나 이틀정도를 머무르면서 그들과 하나가 되어 돼지도 한마리 잡아가면서 그 동네 사람들과 파티도 할 수가 잇고, 또 같이 산으로 가서 그 곳에서 서식을 하는 민물 게도 잡으러 가고.......아니면 적당한 트래킹도 할 수가 있고요^^

이 소수민족 마을을 가실 때에는 미리 준비를 해야 할 것이 잇습니다. 여행자들이 먹어야 할 물과, 그리고 여행의 즐거움이라고 해야 할런지...그들과 함께 하면서 그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더할 나위가 없겟지요? 아이들 학용품같은 것을 사가지고 가셔서 서로 나눔의 시간을 가지면 더욱 더 행복한 느낌이 올 것입니다.

징홍에서 약 3시간정도의 거리에 떨어져 있는 이 소수민족 마을로의  체험은 여러분에게 많은 "남음"을 드릴 것입니다.

2. 열대식물원(熱帶植物園)

이 열대 식물원은 이 곳 운남성에서 가장 큰 열대 우림지역에 조성을 해 놓은 식물원으로 중국 과학기술원이 같이 있습니다. 징홍에서 약 2시간 거리의 멍룬이라는 도시에 있으며 버스 터미널에서 걸어서 10분도 않되는 거리에 있습니다.

이 열대식물원의 규모는 상당히 큽니다. 식물원내에 A지구와 B지구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 지역간은 약간의거리가 있습니다.걸어서 전체를 다 돌려면 약 6시간정도가 소요가 됩니다. 열심히 돌면 상당한 피로가 올 수 있으므로 아침 일찍 출발을 하여 여유를 가지고 하루를 잡아 관광을 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현재(2005년 2월 현재) 버스 요금은 왕복 26원정도 합니다.

식사를 할 수 있는 식당이 있기는 합니다만....미리 징홍에서 먹을 것을 준비를 하시던 지 아니면 이 곳 멍룬의 치쳐짠(버스터미널)의 식당에서 늦은 아침을 드시고 출발을 하시던 지를 해야 합니다. 아니면 나무야에서 김밥이라도 준비를 하시던지요^^

3. 깐란바

이 곳은 징홍에서 한 시간 거리에 위치를 하고 있는 태족의 마을 군락입니다. 작은 마을들을 연계를 해서 만들어 놓은 마을로 오전 11시경 출발을 하여 점심을 해결을 하시고 천천히 마을을 보시다가 오후 3시 30분에 중앙광장에서 시작을 하는 태족 공연을 보시면 됩니다.

이 공연은 점점 해가 갈 수록 상업화가 되어 볼거리가 충분하지는 않습니다만....경비를 생각을 해서 멍빠라나시 극장을 관람을 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보시면 좋습니다. 이 중앙광장에서의 공연이 끝나면 그 앞에서 태족의 발수제(물축제)를 재현을 하는 행사를 합니다. 참여를 하셔도 좋습니다. 참여를 하실분은 미리 수건을 준비를 하시길... 옷을 빌려서 입고 수건도 나중에 돈을 받고 빌려주는데 돈이 아까우니 수건을 준비를 하시도록^^

4. 멍빠라나시극장

이 극장은 징홍에서 젤 큰 규모의 소수민족 공연장입니다. 무려 120원(을석)과 160원(갑석)의 엄청난 공연비를 자랑하는 공연장입니다.

보시기에 나름이 있겠지만 그정도 값어치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상당히 큰 스케일의 공연입니다. 태족의 탄생부터 지금 현재까지를 많은 무용수들이 연출을 합니다.

5. 유황온천욕

이 곳 징홍엔 질이 좋은 유황온천이 잇습니다. 두 곳에 있는데 다른 한 곳은 별로라는 생각이고요, 나무야게스트하우스에 문의를 하시면 알려 드리는데 천룡온천이라는 곳이 훨씬 더 좋습니다. 2인 1실의 방이 타임으로 빌리는데 50원(방 하나에) 자는데는 100원입니다.

적당한 욕조에서 유황온천욕을 즐기시길 강추합니다. 여행의 피로를 풀어 드릴 것입니다.

6. 가도 되고 안가도 되는 곳들^^

위의 일정을 소화를 하는대도 징홍은 4일 이상이 걸립니다. 들어오는 날 나가는 날까지 합하면 6일이 최소한 들어 간다는 것입니다.

우림곡, 삼림공원, 야상곡등,

우의 곳들은 열대식물원 하나만 다녀 오시면, 그래서 제대로 보시면 시간 대비, 돈 대비를 해보면 안가도 되는 곳들입니다. 3곳 모두다 비슷한 것들을 보여 주는 곳이니깐여^^

*징홍의 숙소

징홍시에 위치를 하고 있으며 나무야게스트하우스(http://cafe.daum.net/namuyaGH) 입니다.

위치는 만징란루 과일시장(曼景蘭路 水果市場) 바로 앞입니다. 전화번호는 0691-216-2525. 요금 일인당 20원/도미토리.

징홍의 유일한 한국 식당이며 제 꾐?에 빠져 이 곳에 게스트하우스를 열었답니다. 많이 도와주세요^^ 젊은(생각 하기 나름임) 아가씨이며 열심히 살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 지금 현재 살고 있는 식구중에 "벤쟈민"이란 강아지가 있는데 무지 귀엽습니다.

운남성의 한국 도우미

*한국내 도우미:  김경남 0 1 0 - 5 1 4 9 - 6 9 8 6 (카페 여행및 관련사항에 대한 모든 것)

*곤 명: 지리산 1 3 9 - 0 8 8 7 - 6 9 8 7.(뱅기표및 기차표)

최정일 1 3 5 7 7 0 4 4 8 3 9, 1 3 9 8 8 5 0 5 0 8 9

*징 홍: 나무야게스트하우스  0 6 9 1 - 2 1 6 - 2 5 2 5.

*따 리: 넘버3 게스트하우스, 고려정 = 제임스님 1 3 6 - 0 8 8 2 - 3 5 2 2.

*리지앙: 사쿠라카페 김명애 1 3 0 - 9 5 2 3 - 3 5 7 0

*중띠엔: 야크바 (중국인 사장, 약간의 한국말 가능) Zhang xiao fen 0 8 8 7 - 8 2 8 - 8 6 6 5.

*텅츙: Mr.KIM cafe = 김 대근 1 3 4 - 6 6 1 3 - 3 0 2 2.

'나라별 여행정보 >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베이징 숙소 확정 Beijing Far East International Youth Hostel  (0) 2009.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