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지금은 여행중 /1월 이탈리아

산조반니 세례당의 '천국의 문' - 피렌체

프리 김앤리 2016. 12. 18. 13:00

 

< 2017년 1월 투어야여행사 단체배낭, 품격 이탈리아 여행  준비 22>


피렌체에 있는 천국의 문 앞에는 두 번을 섰다.

화려한 금장식으로 세밀한 부조를 만들어 둔 '천국의 문' 은 그 내용이 무엇이었든지 충분히 감탄할 만한 작품이었다.

어떻게 하면 보다 더 잘 잡아볼까 햇살이 비치는 강도와 방향까지 생각하며 카메라를 이리저리 돌리며 가까이 혹은 멀리 사진을 찍어댔다.

그리고 또 감탄!!!  다음에 올때는 저 부조가 무얼 나타내는지 꼭 한번 알아보리라....

(더 자세히 알려면 구약성경을 읽어야겠다~~~)

 

 

천국의 문 [Porta Del Paradiso]

천국의 문은 피렌체의 두오모 성당 바로 옆에 있는 산 조반니 세례당의 동쪽 청동 문을 말한다.

로렌초 기베르티가 제작한 이 문은 미켈란젤로가 아름다운 이 문을 보고 '천국으로 들어가는 문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다'는 찬사를 해

'천국의 문'이라고 불려진다. 또 이 문이 세례를 받는 장소로 들어가는 입구라는 점 때문에 붙여지기도 했다.

천국의 문은 모두 10개의 금박 부조로 성경에 나오는 이야기를 표현했다. 원본은 두오모 성당에 안치되어 있고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복제품이다 .


      

 

 ‘천국의 문’에 장식된 열개의 구역에는 상단으로부터 하단으로 구세사의 내용이 표현돼 있다.

‘아담과 이브의 창조’(창세기 2~3장), ‘카인과 아벨’(창세기 4장), ‘노아와 그의 가족’(창세기 6~9장), ‘아브라함’(창세기 18장, 22장),

‘에사우와 야곱’(창세기 25장, 27장), ‘요셉과 그 형제들’(창세기 37장, 39장), ‘모세와 율법’(탈출기 19-24장),

 ‘여호수아가 약속의 땅에 입성’(여호수아기 3~4장, 6장), ‘다윗과 골리앗’(사무엘 상권 17장, 18장), ‘솔로몬과 스바 여왕’(열왕기 상권 6~7장, 10장).

 

‘아담과 이브의 창조’에는 인간의 창조와 원죄, 에덴에서의 추방이 묘사됐다.

‘카인과 아벨’에는 양치는 아벨과 농사짓는 카인, 두 형제의 제사, 카인의 아벨 살해, 카인과 하느님의 대화가 있다.

‘노아와 그의 가족’에는 방주에서 나오는 가족과 동물, 가족 제사, 술 취한 노아와 세 아들이 있다.

‘아브라함’에는 세 천사의 방문, 아브라함의 종들, 이사악 봉헌이 있다.

‘에사우와 야곱’에는 이사악이 에사우를 사냥 보냄, 이사악이 야곱에게 축복해 주는 모습이 있다.

‘요셉과 그 형제들’에는 파라오의 곡식 창고, 은잔 도난 혐의를 받는 베냐민, 요셉이 자신의 정체를 밝힘이 있다.

 ‘모세와 율법’에는 율법을 받는 모세, 두려움에 떠는 이스라엘 백성이 있다.

 ‘여호수아가 약속의 땅에 입성’에는 여호수아가 백성들에게 계약의 궤를 갈 것 명령, 돌로 제단 쌓는 사람들, 예리고 성벽의 함락이 있다.

‘다윗과 골리앗’에는 사울의 이스라엘 군대 지휘, 다윗이 골리앗 참수, 이스라엘 백성이 적들을 물리침이 있다.

‘솔로몬과 시바 여왕’에는 마차로 도착하는 스바 여왕, 솔로몬의 영접을 받는 여왕, 환호하는 군중, 성전과 왕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