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Chicago)
미시간호(湖)로 흘러드는 시카고강(江)의 하구에 자리잡고 있으며, 호안에서 내륙으로 수십 km 들어가면, 호안에 병행하는 빙하시대의 종퇴석구(終堆石丘)가 활모양으로 이어진다. 퇴석구는 높이 30m 정도이다. 이것이 북아메리카 대륙 중부의 분수계이며 이를 경계로 하여 남쪽은 미시시피강 유역에서 멕시코만으로 흘러들고, 북쪽은 오대호를 거쳐 세인트로렌스의 유역을 이룬다. 또 이 낮은 분수계를 굴착하여 운하를 만들어 오대호와 미시시피강이 수로로 연결된 것이 시카고 발달의 기초가 되었다.
시카고의 배후지는 프레리라고 부르는 중북부의 저평한 구조평야로 서부까지 이어지는 대초원지대이다.
시카고 주변은 낙엽침엽수가 많으며 백인이 이민하기 전에는 40% 이상이 삼림으로 뒤덮인 곳으로 그 사이에 초원이 펼쳐져 있었다. 기후는 가장 추운 1월 평균기온이 -3.3℃, 가장 더운 7월 평균기온이 24.3℃로 한국의 서울과 비슷하다. 그러나 서울보다 대륙성이 강하고, 특히 겨울은 캐나다의 극북(極北)에서 남하하는 한랭기단을 막아낼 수 있는 지형적 장벽이 없으므로 -25℃까지 기온이 내려간다. 한편, 여름에 내륙의 건조열풍이 불어올 때는 38℃ 이상의 고온으로 상승할 때도 있다. 대체로 바람이 강하여 ‘윈디시티’라고도 부른다.
- 필드자연사박물관(Field Museum of Natural History)
1893년에 개관한 필드 자연사박물관(Field Museum of Natural History)은 미시간 호에 면한 그랜트파크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백화점의 창설자로서 유명한 마셜 필드(Marshall Field)의 기부금 100만 달러로 완성되었다고 한다.
그리스풍 건축의 중후한 입구를 빠져나오면 확 트인 홀이 눈앞에 들어온다. 메인 홀에는 유명한 티라노사우루스의 ‘수(Sue)'의 골격이 방문객들을 압도하고, 4톤 이상이나 나가는 아프리카 코끼리, 실물 크기의 캐나다의 토템폴이 전시되어 있다. ‘수(Sue)'는 가장 온전한 형태로 남아 있는 세계 최대의 공룡 화석이다.
그 밖에도 자연사박물관답게 생명의 역사와 동식물, 광물 등의 주요 전시물이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그중에서도 생물의 진화와 공룡, ‘언더그라운드 어드벤처’ 등의 전시는 특히 유명하다.
광물관에서는 세계 최대의 운석이 수집되어 있는데, 운석으로 팬 땅이나 집의 지붕 등도 함께 전시되어 있어 낙하 위력을 실감할 수도 있다. 그리고 다이아몬드, 에메랄드, 오팔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보석들이 빛을 발하는 보석관은 여성들의 눈을 사로잡는다. 또, 실물 크기의 이집트 무덤과 관, 무덤에 매장되어 있던 보물의 표본도 전시되어 있다. 동식물관에서는 인간을 제외한 모든 생물의 박제도 전시되어 있다. 전체 수장품은 2000만 점에 달한다.
시카고 여행 시에는 '시티 패스(City Pass)'를 구입하면 시카고의 주요 관광지를 저렴하게 둘러볼 수 있다. 입장권을 사기 위해 장시간 줄을 설 필요도 없고,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이다. 시티 패스는 박물관이나 미술관 매표소, 인터넷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 시카고 현대미술관(Art Institute of Chicago)
1866년에 시카고의 소규모 미술가 그룹에 의해서 설립되었으며, 그 목적은 훌륭한 미술교육과 전시 기회를 마련하는 데 있었다. 시카고 디자인학교라는 이름으로 개교한 후, 여러 곳의 건물을 빌려서 운영되다가 1879년에 시카고 미술학교와 통합했다. 1882년에는 현재의 이름으로 명칭을 변경했으며, 1983년에는 1893년에 세계컬럼비아박람회장으로 사용했던 현재의 건물로 이전했다. 미술관과 학교를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1964년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주니어 미술관을 개관했다.
시카고강(江) 남부 미시간 거리와 애덤스 거리 사이에 있으며, 정면 입구 양쪽에 있는 사자가 인상적이다. 메트로폴리탄과 보스턴 미술관에 비견되는 규모이다. 소장품은 회화를 비롯하여, 조각·판화·드로잉·사진·장식미술, 그리고 동양미술·원시미술품까지를 망라하고 있는데, 특히 19∼20세기의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럽 화가들의 작품과 미국 작가들의 작품이 시대별·장르별로 나뉘어 전시되어 있다.
프랑스 작가들의 수장품은 장 밥티스트 카미유 코로(Jean Baptiste Camille Corot), 구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 장 F. 밀레(Jean F. Millet) 등의 바르비종파 화가들의 작품과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 클라우드 모네(Claude Monet), 에드가르 드가(Edgar Degas), 알프레드 시슬레(Alfred Sisley), 오귀스트 르누아르(Auguste Renoir) 등의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 폴 고갱(Paul Gauguin),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등의 야수파 화가들의 작품, 그리고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의 작품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하다.
미국 작품으로는 제임스 애벗 맥네일 휘슬러(James Abbott McNeill Whistler), 메리 카샛(Mary Cassatt), 윈슬로 호머(Winslow Homer) 등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에 활동했던 작가들의 작품이 주류를 이루며, 그 이후의 실험적인 현대미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장품을 보유하고 있다. 이밖에 이탈리아·에스파냐·네덜란드의 근대작품들도 많으며, 16∼19세기에 살았던 유럽 명사들의 초상화와 프린트·조각 등도 전시되어 있다.
관람객은 연 160여 만 명에 이르며, 주니어 미술관의 관람객수도 연 15만 명에 이른다. 관람시간은 아침 10시 30분에 개관하며, 폐관시간은 화요일이 20시이고 주말은 17시이며, 그밖의 날은 16시 30분이다. 추수감사절과 크리스마스를 제외하고 연중 개관한다.
- 시카고 그랜트공원(Chicago Grant Park)
- 라살 스트리트(LaSalle Street)
시카고의 월 스트리트라고 불리는 금융과 경제의 중심이 되는 거리를 말한다. 거리의 양쪽에는 미드웨스트 증권거래소와 은행과 기업체의 고층 빌딩이 즐비하게 늘어 서 있다. 또한 거리의 남쪽 끝부분에는 세계 최대의 곡물거래소인 보드 오브 트레이드 빌딩이 있다. 이곳에 있는 건축물들은 그리스 신전을 본뜬 모습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주로 빌딩의 정문에 도리아·이오니아·코린트 양식의 열주와 신전의 양식을 재현한 부조물 등 마치 그리스 신전을 한곳에 모아 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 리글리 빌딩(Wrigley Building)
시카코강변의 매그니피션트 마일(Magnificent Mile)에 위치한 고풍스런 프랑스식 르네상스 양식의 흰색 건물로 시카고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초고층빌딩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표적인 시카고의 상징이다.
유명한 껌 회사인 리글리 컴퍼니의 본사로 1921년 남쪽 시계탑이 있는 빌딩이 세워졌고, 1924년 북쪽 빌딩이 남쪽 빌딩과 1층에서 3층까지 연결된 상태로 완성되었으며, 1931년 14층에 두 건물을 연결하는 다리가 완공되었다.
광택이 있는 흰색의 테라코타 타일로 외벽을 마감한 두 빌딩의 지상 면적은 약 42,000m²로 서로 다른 높이로 건축되었다. 북쪽 빌딩은 지상 21층이고, 남쪽 빌딩은 지상 30층이며 사방에서 볼 수 있는 아름다운 시계탑이 있다. 시계탑은 약 6m 건물 2층 높이로 스페인 세비아(Seville)에 위치한 세비아성당의 히랄다(Giralda)탑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이라고 한다. 처음에는 미국 삼나무로 만들었으나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현재는 항공기동체 등급의 알루미늄으로 교체되었다. 야간에는 총 116개의 투광조명과 함께 밝게 불을 밝혀 흰색의 아름다운 건물이 더욱 두드러지게 보인다.
- 시카고 워터타워(Chicago Water Tower)
- 존 핸콕 센터(John Hancock Center)
존 핸콕 센터(John Hancock Center)는 시카고에서 시어스타워 다음으로 높은 빌딩으로 100층짜리 검은색 건축물이다. 시카고강을 사이에 두고 남쪽에는 시어스타워, 북쪽에는 존 핸콕 센터가 가장 높은 전망대이다. 빌딩의 아래쪽은 쇼핑센터와 사무실이 있고, 위쪽 고층부는 콘도미니엄으로 사용된다. 높이 343m인 이 빌딩 안의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미시간호의 전망이 아름다우며 특히 시카고 도심의 야경은 환상적인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거리의 불빛이 홍수처럼 흘러넘치는 다운타운과 미시간호를 달리는 하이웨이, 미시간호에 떠 있는 유람선의 불빛 등 미국의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장소 중에서도 손꼽히는 곳이다. 전망대는 94층, 레스토랑은 95층, 바는 96층에 있다.
- 마리나시티(Marina City)
마리나 시티(Marina City)는 시카고 강변에 위치한 옥수수 모양(다먹고 남은 형태)의 건물로서 1963년에 완공된 60층 건물이다. 건물의 외벽은 벌집처럼 뚫려 있어 주차한 자동차가 보인다.
건물의 내부는 모든 것이 해결 가능한 정도의 다양한 시설이 입주해 있다. 주거시설인 아파트, 쇼핑센터, 사무실, 영화관, 스케이트장, 주차장 등이 있어 시티라고 부른다.
- 링컨공원(Lincoln Park)
면적은 4.9km²이며 미시간호(湖) 연안에 약 9km나 이어진 시카고 최대의 공원이다. 시카고를 중심으로 정치활동을 펼친 링컨 대통령을 기념하여 만들어진 공원으로 이곳에는 당시의 사료를 관리하는 시카고역사협회가 있으며 미국 남북전쟁에 관한 자료와 링컨 대통령의 유품이 전시되고 있다. 또한 1871년 시카고 대화재 당시의 기록사진과 사료를 전시하고 있다. 공원 안에는 시카고 과학아카데미가 있는데, 주로 자연사와 생태학에 관한 전시가 열리고 있으며, 매년 봄과 가을에는 방문객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외에도 동물원과 박물관, 식물원, 요트항, 골프장, 테니스장, 수영장 등이 있다. 특히 이곳 식물원의 규모와 수집량은 미국에서도 규모가 크기로 손꼽히며, 특히 난의 수집과 재배로 유명한 곳이다. 해마다 네 차례의 대대적인 플라워 쇼가 열린다. 푸른 산책로를 따라 링컨의 동상이 세워져 있다. 시민의 주말휴식처로 인기가 높다.
미국 시카고 의 가볼만한 곳
과학산업 박물관 그랜트 공원 네이비 피어
델리 플라자(시빅 센터) 루커리 리글리 빌딩
링컨 공원 마리나 시티 매그니피슨트 마일
미시간호 유람선 세드 수족관 시어즈 타워
시카고 개요 시카고 과학 아카데미 시카고 미술관
시카고 상품거래소 시카고 선물거래소 시카고 역사 협회
시카고 퍼스트 내셔널 은행 시카고 현대 미술관 아들러 플라네타륨
아모코 빌딩 워터 타워 제임스 R. 톰슨 센터(구 일리노이 주 센터)
존 핸콕 센터 카포네의 시카고 트리뷴 타워
필드 자연사 박물관
1.과학산업 박물관
주소=57th St. and Lake Shore Dr. ☎(312)684-1414
시내의 남쪽 잭슨 공원 안에 있는 시카고 제1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박물관이다. 1893년에 개최된 콜럼버스 바람회의 주회의장으로 세워졌다.
14에이커의 관내에는 테마별로 나뉘어진 75개의 전시실과 2,000여 개 이상의 과학·기술 전시실이 있으며 매년 그 중의 10%가 시대 변화에 발맞추어 새롭게 전시된다.관람객이 전시품의 스위치버튼을 누르거나 핸들을 돌려보는 등의 직접 체험에 이해 농업·교통·건강·의학 사진 등의 각 분야별 구조를 이해하도록 돵주는 것이 이곳의 특징이다.
박물관의 주요 전시물로는 실물 크기의 탄광모형, 제2차 세계대전 중에 포획한 독일 잠수함 U-505, 달 표면에 처음으로 착륙한 아폴로 8호의 실제 지령선, 병아리의 부화 과정, 애틀란티스 호의 모의 비행 등이 있다.
1986년에 첫선을 보인 대형 스크린의 옴니맥스 극장에서는 연일 주목을 끄는 작품들이 상영되고 있다. 잭슨 공원의 바로 남쪽에는 어려 명의 노벨 수상자를 배출한 시카고 대학 University of Chicago이 있다.
개관시간=매일 09:30∼17:30(전몰장병 기념일∼노동절), 그 외는 월∼금 09:30∼16:00, 토·일·공휴일 09:30∼17:30
요금=어른 $6, 어린이 $2.50(옴니맥스와 콤비네이션의 입장권은 어른 $0, 어른$5.50, 목요일은 무료)
가는 방법=버스는 N. Michigan Ave. State St.에서 출발하는 #10 Museum of Science & Industry행을 타거나 #6 Jeffry(Express)로 갈 수 있다.
2.그랜트 공원
주소=E. Randolph to McFetridge Dr. at Lake Michigan (312)294-4790
루프 지구의 동쪽, 미시간 호반에 접해 있는 녹음이 울창한 공원이다. 원래는 미시간호였던 자리를 메워서 만든 공원으로 사이클링. 조깅 전용도로 , 테니스장, 야구, 미식 축구 등의 시설이 있어 휴일에는 시민들의 발길이 잦은 곳이다.'
중앙에 위치한 버킹검 분수 Buckingham Memorial Fountain은 미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분수이다. 컴퓨터에 의해 조정되는 물의 움직임은 초고 40m까지 솟구쳐 보는 이를 압도하며 5월 하순부터 9월 상순에 걸쳐 11:30~22:00 사이에 가동된다.하기의 매주 수, 금, 토, 일요일의 저녁에는 그랜트 공원 심포니 오케스트라에 의한 무료 콘서트가 행해진다. 그 밖의 요일에도 팝 콘서트, 오페라, 발레 공연 등이 열려 시민들의 휴식처가 되고 있다.
또한 제임스C. 페트리로 야외음악당에서는 매년 6월이 되면 블루스 페스티벌이 열리고 있어 전세계의 일류 뮤지션이 몰려든다. 입장은 무료이다.
3.네이비 피어
주소=600 E. Grand Ave ☎(312)744-6450
시카고 강이 미시간호로 흘러 들어가는 지점의 잔교로 예전에는 수상의 요지로서 번창하였던 곳이다.
여름에는 낚시꾼이나 사이클링을 즐기는 사람, 거리의 악사들이 많이 방문하며, 특히 일요일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로 유명하다.
약 900m 길이의 다리 위에서 바라보는 시카고의 스카이라인은 또 다른 매력을 느끼게 한다.
4.델리 플라자(시빅 센터)
주소=Randolph St. between Dearborn & Clark Sts. ☎(312)443-7980
강철로 만들어진 31층 건물로 시카고의 유명한 시장, 리처드 J. 델리의 공적을 기념하여 건축되었다.
부식된 듯한 색의 철골은 금빛 철 Golden Steel이라는 이름의 원래 녹슨 듯이 보이는 소재의 철로서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색깔이 변화한다. 빌딩 안에는 군의 관공서나 재판소 등이 입주하고 있으며, 로비의 안내소에는 지도와 팜플렛이 비치되어 있다. 빌딩의 남쪽 광장에는 사각형 분수와 강철로 만든 피카소의 조각 <무제 Untitled>가 자리하고 있다.
가는 방법=루프 브라운·퍼플·오렌지라인·지하철 블루라인을 이용하며 Cleak/Lake 역에서 하차한다.
5.루커리
주소=209 S. La Salle St.
1871년 시카고 대화재 후, 1886년에 세워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철골 고층 건물로 근대 마천루 건축의 원조격인 건물이다. 준공 당시의 로비에는 유리로 덮힌 돔이 있었으나, 1905년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에 의해 개조되었다.철 세공과 유리 세공의 조화미가 극치를 이룬 건물 내 라이트 설계의 <빛의 정원>이 눈길을 끈다.
가는 방법=지하철·루프 전노선의 Lake Transfer 역에서 하차한다.
6.리글리 빌딩
주소=400 N. Michigan Ave.
미시간 애비뉴를 사이에 두고 트리뷴 타워의 맞은 편에 위치한 프랑스 르네상스 양식의 테라코타에 의한 백색 건물이다. 유명한 리글리 추잉검의 본사 빌딩이다. 그레험·앤더슨·프로브스트·화이트 등의 4명의 건축가에 의해 설계되어 1921년 완성되었다.시카고 마천루의 상징으로 자주 등장하는 리글리 빌딩의 시계탑은 스페인의 세빌리아에 있는 힐라루더 탑과 똑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2개로 나뉘어진 빌딩은 3층의 다리로 연결된다.
가는 방법=트리뷴 타워의 맞은편에 위치한다.
7.링컨 공원
주소=West Armitage & North Clark & North Lake Shore Dr. ☎(312)294-4750
시내의 북쪽 미시간 호반에 위치한 링컨 공원은 시카고에서 가장 넓은 공원이다. Lake Shore Dr.에 면하고 있는 공원의 남북 길이는 9km, 면적은 480ha로, 걸어서 공원 전체를 돌기에는 다소 무리이다.
공원 안에는 골프 코스·해변·요트 하버·조깅 코스·사이클링 코스 그리고 겨울에는 크로스 컨트리 스키 코스 등의 시설이 있어서 스포츠를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이다. 또한 공원에서는 4인승 보트, 자전거 등을 대여해 주고 있다.
어린이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것은 역시 동물원 Lincoln Park Zoo이다. 1868년 뉴욕의 센트럴 공원으로부터 2마리의 백조를 기증받은 것이 동물원의 시초가 되었으며, 현재 35에이커의 대지에 약 400종류, 2,000마리 이상의 동물이 사육되고 있다. 원숭이의 수가 많은 것으로 유명하며, 입장은 무료이다.
링컨 공원의 또 하나의 자랑거리는 식물원 Lincoln Park Conservatory이다. 약 3에이커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이 식물원에는 4개의 온실, 18개의 번식실 등이 있으며 연 4회의 꽃 쇼가 열린다.그밖에 링컨 공원에는 시카고 역사 협회와 시카고 과학 아카데미, 링컨 동상 등이 있다.
개원 시간=09:00∼17:00
요금=무료
가는 방법=스테이트 거리, 미시간 애비뉴를 북상하는 #151 버스를 이용한다.
8.마리나 시티
주소=300 N. State St.
시카고를 무대로 한 영화에는 반드시 등장하는 옥수수 모양의 쌍둥이 빌딩이다. 높이 168m, 60층의 콘크리트로 된 원통형 빌딩으로 골드버그가 설계하여 1963년 완성되었다. 빌딩 상층에는 아파트, 하층에는 사무실과 주차장이 들어서 있다.
가는 방법=루프 레이크나 레이븐스우드 선을 이용하며, 클라크 역에서 하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