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별 여행정보/중국

세계에서 바다와 가장 멀리 떨어진 도시, 우루무치

프리 김앤리 2011. 4. 1. 11:34

<펌> 하나투어 여행정보

 

 

신강위구르자치구의 성도, 우루무치

 

 

◇ 신강위구르자치구 (新疆維吾爾自治區 : 신장웨이우얼자치구)
중국 북서쪽 끝에 있는 면적 164만 6900㎢, 인구 약 1718만 명(1997)의 성급(省級) 자치구이다. 주도(主都)는 우루무치(烏魯木齊)로, 남부 신장의 중앙 지역에는 50㎢가 넘는 타림(塔里木)분지가 광활하게 펼쳐 있고 그 주위를 톈산·쿤룬(崑崙)·아얼진(阿爾金)·카라코람 등 여러 산맥들이 둘러싸고 있다.

이곳은 한민족(漢民族)이 옛부터 서역이라고 부른 지역의 일부로서 동서교통의 요충지였으며, 물과 목초를 찾아온

유목민족들이 타클라마칸사막 주변에 여러 도시국가들을 세워 지배했다.

1955년부터 위구르족의 자치구가 되었고, 지금도 10개가 넘는 소수민족이 살고 있다. 전 인구의 3분의 2는 위구르족이며, 그 다음이 한족과 카자흐족, 그 밖에 회족(回族)·키르기스족·몽골족·타지크족·우즈베크족·타타르족·시보족·다호르족 등도 자치주나 자치현을 구성하고 있다.

분지의 중앙에는 남서에서 북동 방향으로 경사를 이루는 타클라마칸 사막이 전개되어 있으며 사막의 가장 낮은 지대(해발고도 760m)에는 뤄부포호(羅布泊湖)가 있다. 또 톈산산맥 북쪽, 알타이(阿爾泰)산맥 남쪽 사이에 있는 북부 신장의 중심부를 중가리아(準恩爾)분지라 하는데 사막과 함께 끝없는 초원이 펼쳐있는 모습이다.

신강의 기후는 전형적인 대륙성기후로 북부 신장의 강수량은 150∼350mm, 남부 신장은 100mm 이하며 기온의 연교차가 30℃를 넘는다.

이밖에도 타림분지 남쪽에서는 양잠이 성하며, 톈산이나 알타이 등의 고산지대에는 산림도 무성하다. 그밖에 광물자원이 풍부하고 석유의 매장량이 많다. 또한 우루무치 부근에 류다오완(六道灣)탄전이 있으며 이밖에 철·망간·유색금속·운모·중정석·황산나트륨·석고·황·암염의 매장량도 많다.

란신철도(蘭新鐵道)가 통과하고 있고 간쑤[甘肅]·칭하이[靑海]·네이멍구[內蒙古]·티베트로 연결되는 자동차도로도 건설되었으며, 항공로도 여러 지방과 이어진다.


◇ 사막의 오아시스, 우루무치(烏魯木齊)

우루무치는 신강위구르자치구의 중심도시로 천산의 북쪽 산기슭에 자리잡고 있어 산과 물이 도시 주변을 둘러싸고

있으며 광활한 평야가 펼쳐져 있다. 이런 자연환경 때문에 위구르어로 "아름다운 목장"이라는 의미의 우루무치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우루무치는 박격달산(博格達山)의 서부에 위치해 있는데, 남쪽으로는 타클라마칸 사막과 곤륜산맥에 닿아 있고 서쪽은 실크로드의 오아시스였던 인닝을 지나 구소련과 파키스탄으로 이어진다.

우루무치는 세계에서 바다와 가장 멀리 떨어진 도시로, 아시아 대륙의 중심이면서, 옛날 서양과 동양의 다리 역할을

했던 실크로드의 요충지이기도 하다. 위구르족,한족,회족,카자흐족 등의 민족들이 오래 전부터 이곳에 자리를 잡고 찬란한 고대 서역문명을 창조해냈다. 여러 민족의 각기 다른 생활풍속은 우루무치의 특색있는 문화를 형성하였다. 유목민족 특유의 경마,씨름 등의 경기와 정교한 옥조각, 자수와 전통악기, 향이 짙은 밀크티와 각종 전통 먹을거리들은 확실히 사람들을 이곳에 끌리도록 한다.

우루무치는 광활한 대륙과 풍부한 천연자원을 갖고 있어, 동남부에는 천연염호(鹽湖)가, 북쪽으로는 석유와 철,망간,인 등의 광물이 매장되어 있으며, 수많은 야생 동식물 종이 서식하고 있다.

매년 5월에서 10월까지는 우루무치를 여행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로 이때는 꽃과 나무의 화려한 모습을 볼 수 있을뿐 아니라 풍성한 과일의 향기를 맡을 수 있다.

 

 

◇ 말타고 오르는 설산(雪山)여행

1년 내내 설산으로 장관을 연출하는 천지는 길이 험하고, 특히 여름에는 굉장히 덥고 건조해 오르기에는 힘이 든다. 하지만 말에 올라 말발굽소리를 들으며 설산에 만년설의 얼음과 물을 맛보게 된다면 그런 고단함은 곧 환상적인 즐거움으로 바뀌게 된다.

말을 빌리는 것은 어디서나 가능하며, 가격도 흥정하기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또 말을타고 오르는 길은 험하지만 너무 아름답다. 그날 저녁에 우루무치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아침 일찍 말을 빌려 출발해야 하는데, 보통 왕복 8 ~ 9시간이 걸린다. 그렇다고 말만 타고 오르는 것이 아니라 중간중간 도보로 2시간 정도를 걸어야 한다. 몇번의 계곡과 오르막을 오르내려야하기 때문이다.

가는 길에는 드문드믄 카자흐족이 사는 파오가 하나씩 있고, 가파른 초원엔 양과 염소떼들이 풀을 뜯고 있으며 평지와 물가엔 말들이 뛰놀고 있다. 담과 울타리가 없는 마을풍경은 이 세상이라 믿기지 않을 만큼 평화롭다. 계속해서 양쪽으로 뾰족한 바위산이 보이고, 앞으로는 천지호가, 뒤로는 흰 설산이 서있다. 천지호로 설산에서 녹은 만년설의 얼음물이 흘러 들어가고, 얼음을 뚝 떼어 목을 축일 수도 있다.

설산을 멀리서만 보고 그냥 돌아온다면, 사실 우루무치에 간 의미의 많은 부분이 사라질 것이다. 이 투어는 보통 말과 함께 가이드를 동행해서 이루어지고, 하루 왕복으로도 다녀올 수 있다.

 

"우루무치"의 평균적인 기후
구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평균기온(°C) -14.4 -12.1 -1.8 9.9 17.0 21.8 24.1 22.8 16.6 7.4 -3.6 -11.9
최고기온(°C) -8.8 -6.6 2.9 16.1 23.4 28.1 30.5 29.4 23.2 13.5 1.4 -6.7
최저기온(°C) -19.0 -16.6 -5.9 4.5 11.1 16.0 18.2 16.9 11.1 2.8 -7.1 -15.9
평균강수(㎜) 7.9 9.6 18.2 30.2 31.2 34.4 21.2 20.9 24.1 25.5 18.6 12.4

 

<교통>

서울에서 우루무치까지

현재 우리나라와 우루무치 사이의 직항노선은 없다. 하지만 북경, 서안, 상해, 성도, 광주, 심양 등의 도시에서 국내선이 운항되고 있다. 또한 힘든 여정이기는 하지만 열차편도 있다.

▷ 비행기
중국 국내의 주요도시에서 우루무치의 디우오푸(地窩鋪)공항으로 운행되는 항공편이 많이 운행되고 있다. 북경에서 3시간 10분(매일 2 ~ 5편), 서안에서 1시간 50분(매일 2 ~ 3편), 상해에서 4시간 15분(매일 1~ 2편), 성도에서 3시간 20분(매일 1 ~ 2편)이 소요된다. 그 외의 란주, 광주, 심양 등의 주요 도시에서도 항공편이 운항되고, 홍콩에서도 주 2회 운항된다. 타슈켄트로는 주 1회, 알마티로는 주 2회 운항된다. 디우오프 공항은 시내에서 약 17km 떨어져 있고, 공항과 시내 사이를 오가는 버스가 운행된다.

▷ 열차
우루무치역은 중국의 서쪽 종착역이라 할 수 있다. 베이징에서는 정주와 서안을 경유하여 약 3박 4일(68시간) 정도 소요되는 열차편이 있다. 상해에서는 남경, 정주, 서안을 경유하여 오는 열차편이 있는데 이 열차편은 중국 내에서 가장 긴 노선으로 4,079㎞이며 74시간이 소요된다. 긴 시간을 참을 수 없다면 북경에서 49시간, 상해에서 51시간 정도 소요되는 기차가 있으니 출발/도착시간, 소요시간, 좌석 등을 고려하여 정하면 된다. 투루판의 다예윈역에서는 3시간 소요되는 열차편이 있고, 류위안역에서는 18시간이 소요되는 열차가 있다. 그 밖에 중국을 넘어서 알마티까지 실크로드 구간을 운행하는 국제열차편도 있다.

▷ 국제열차
중국과 카자흐스탄공화국을 잇는 국제열차의 실크로드 노선이 개통되어 정기적으로 운행되고 있다. 알마티로 가는 열차편이 주 2회 운행되는데, 화요일에는 우루무치에서 출발(13次 / 특쾌)하고, 목요일에는 란저우에서 출발(243次 / 직쾌)하여 우루무치를 거쳐간다. 카자흐스탄으로 가려면 비자가 따로 필요하며, 가는데 걸리는 35시간 중 8시간은 세관에서 보내야 하는 시간이다. 우루무치 기차역에 이 실크로드 노선을 위한 개별 창구가 마련되어 있다.

 

<현지 교통>

신강 위구르자치구에는 각 도시별을 잇고 있는 도로가 잘 짜여져 있다. 우루무치를 중심으로 하여 사방팔방으로 이어져 있어 자치구 내의 각지를 연결하는 버스노선도 발달해 있다. 천지,남산, 투루판 등의 유명 관광지를 가려면 관광전용 버스노선을 이용하면된다. 우루무치 장거리 버스정류장에서는 신강 각지의 장거리 버스표를 살 수 있다. 대신, 중국의 다른 대도시 처럼 하루에도 여러번 운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버스표는 미리미리 시간을 알아보고 사놓는게 좋다.

투루판에서 1시간마다 출발하는 버스는 4시간이 소요되며, 이 노선은 중간에 해발 1,280m가 되는 천산산맥의 한 지점을 지나게 되는데 버스가 지나면서 보이는 광경은 버스를 이용하게 하는 큰 매력으로 작용한다. 또한 카슈가르에서는 1,471㎞로 약 4일이 소요된다.

*우루무치에서 주요관광지까지의 거리
천지 120km / 남산 75km / 화염산 250km

▷ 시내교통

넓은 우루무치 시내에 비해 가장 통용되는 공공교통수단인 버스의 노선은 그다지 많지 않다. 그래도 주요한 곳은 다 연결하고 있으므로 아직까지는 버스가 가장 편한 대중교통수단이다. 1, 7, 8번 버스가 그중 가장 편리한 노선이고, 버스 외에 택시도 있으며 다른 중국 도시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시민들은 자전거나 오토바이를 이용한다.

▷ 외국인은 열차표 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

여행사를 통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이곳을 여행하다 보면, 열차표 구하는 데 애를 먹는 경우가 많다. 특히 외국인의 경우에는 동양인, 서양인을 막론하고 외국인라는 이유로 무조건 거부당하는 경우가 있다.

실크로드를 여행하면서 우루무치뿐만 아니라 여러 도시에서 불편한 열차편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아무래도 실크로드의 가장 편리한 교통수단은 버스이므로 버스를 이용한다면 무리없이 투어를 할 수가 있을 것이다. 각 도시를 연결하는 장거리버스가 잘 발달되어 있고, 특히 우루무치와 같은 대도시에서는 더욱 편리하므로 버스를 이용하도록 하자.

신강의 각종 먹거리
우루무치 골목 곳곳에 있는 야시장에 가면 각종 먹거리가 많다.
그 중 매콤한 맛으로 우리의 입맛에도 잘 맞는 사천훠구어와 이곳이 본고장인 하미과와 양꼬치가 특히 유명하다.
이곳 음식에는 특별히 주문하지 않는 한 모든 음식에 양고기가 들어가므로 양고기를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음식을 주문할 때 양고기를 빼달라고 말해야 한다.
또한 신장의 면(面)종류의 음식은 신기하게도 우리의 입맛에 거의 다 맞다. 그 중에서도 타오면, 탕면, 소면 등이 제일 괜찮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이곳에서 한국식 입맛에 가장 딱 들어맞는 요리는 닭도리탕과 맛이 비슷한 대반계이다. 조금 맵고 짜기는 하지만 닭도리탕과 맛이 거의 흡사해 여행 중에 음식에 대한 갈증을 모두 풀 수 있을 것이다.

그 밖에도 이동 중에 간단히 식사를 해결하려 한다면 신장 특유의 넓적한 빵과 잼으로도 충분하며 특별히 식당을 찾지 않아도 시장 근처나 골목에 먹거리 노점상들이 많이 있으므로 식사를 해결하는 일이 그다지 어렵지는 않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이 지역의 빵이 무척 짜기 때문에 먹기 전에 충분히 각오를 하거나 물을 많이 준비해야 한다.